[사회과학] 한국의 history(역사) 와 文化(문화)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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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6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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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알려진 바와 같이 이들의 사론은 조선사회 정체론으로 집약된다된다. 조선 시대관은 두 순서의 큰 變化를 겪었는데, 오늘날에 와서는 내재적 발전론을 견지하는 입장과 그것을 부정하는 입장이 대치하는 형국이다. , [사회과학] 한국의 역사와 문화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한국 역사와 문화 조선시대를 바라보 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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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둘째, 제3의 시각은 내재적 발전론이 구조적 파악과 국제environment의 고려에 미흡한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 -
조선의 시대상을 가장 먼저 제시한 사람들은 당시의 조선인들이 아니었다. 셋째, 자본주의맹아론·봉건제론 등 내재적 발전론의 한계는 그 理論적 토대가 되는 마르크스사학에서 기인하는 바가 적지 않은데, 제3의 시각에서는 20세기 후반 이래 발전한 주류경제…(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조선시대에는 근대화에 필요한 물이 컵에 많이 차올랐다는 점에서 발전적인 역사(歷史)상을 제시하지만, 자본주의 내지 근대경제로 이행하기에는 물이 여전히 많이 부족하였다는 점에서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비판을 수용한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내재적 발전론은 한국사에도 세계사의 발전법칙이 관철되어 봉건제가 존재하였으며, 조선후기에 자본주의 맹아 등이 나타나 자생적인 근대화의 展望(전망) 을 가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은 일제시대에 대상으로하여도 제국주의수탈론 및 식민지 근대화론과 다른 제3의 시각으로 연결될 수 있다
제3의 시각의 첫째 特性(특성)은 대립하는 두 시각을 절충하고 종합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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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사회과학] 한국의 역사와 문화 -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제 3의 시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논문의 필자가 이 글에서 ‘제3의 시각’이라고 한 것은 사학사적으로 조선사회 정체론과 내재적 발전론에 이은 세 번째의 사론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현시점에서 내재적 발전론과 그것을 비판하고 부정하는 입장과는 다른 제3의 시각이라는 의미도 갖는다. 일본인들이 제시한 정체론에 대항하여 일제시대부터 내재적 발전론이 우리나라 전역에서 대두되었다. 조선사회 정체론으로 본 당시의 조선은 진보의 속도가 극히 완만하여 보통의 건전한 사회에서 예상되는 발전은 없었다는 것이다. 조선말부터 조선을 여행하거나 살던 일본인들이 외국인으로서 그들이 미리 숙지하고 있었던 근대 사학을 통하여 조선의 시대상을 제시하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