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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구조주의, 문화分析, 푸코의 철학, 에피스테메, 지식의 고고학, 권력과 지식의 연계성, 특징, 역할, 기법,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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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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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일상적 실천이 결코 개인의 의식적 작용에 따른 것(현상학)이 아니긴 하나, 그렇다고 해서 어떤 초history(역사) 적이고 보편적인 구조의 반영(구조주의)도 아닌것이다 .
history(역사) 적 시대마다 우리의 사물 인식을 일정한 방향으로 틀지어주는 시대고유의 무의식적 구조(랑그, 에피스테메)가 있따
바르트의 analysis - 지식의 기원의 문제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
_SLIDE_3_
우리의 사유와 말과 행위의 밑바탕에서 무의식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나눔의 역학을 문제삼는다.
그 나눔의 체계는 배제의 체계의 역학을 함축한다.
담론의 형성과 변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조건들을 탐구
타자들을 다루는 지식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들을 메타과학적으로 검토
푸코의 철학은
_SLIDE_4_
진리가 구성되는 방식에 관심
history(역사) 는 불연속적이고 진리나 지식 및 주체는 history(역사) 적 시대마다 그 시대 고유의 제도화된 언어를 통해서 사회적으로 구성된다
담론: 구체적 현실에 관하여 제도적으로 실천되는 언어(≠파롤, ≠랑그)
채택과 배제의 체계(규칙)
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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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역사) 적 시대마다 그 시대 고유의 진리체계(담론유형)가 있따
사물에 대한 나의 지각은 빠롤/ 에피스테메는 랑그
주체는 무의식적 에피스테메에 의하여 조건화된 담론에 의해서 구성되는 존재

에피스테메episteme
_SLIDE_6_
① 15세기 중엽 이후의 르네상스시대: ‘유사성’
② 17세기 중엽에서 18세기 말에 이르는 고전주의 시대: ‘표상’
③ 19세기 초에서 20세기 중반에까지의 현대modern age: ‘인간’
④ 오늘날 탈현대postmodern age
『지식의 고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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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세계를 인식할 때 또는 인간의 경험이 언어화될 때 세계와 주체 또는 경험과 理論 사이에는 인식이나 언어화를 형성시킬 수박에 없는…(drop)

순서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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