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경영평가,공기업관리제도,공기업지배구조및조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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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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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경영평가,공기업관리제도,공기업지배구조및조직관리
공기업의 경영평가
공기업 경영평가의 의의
1) 공기업 관리제도
공기업의 비효율적 경영은 궁극적으로 국민의 경제적 부담으로 전가되므로 주인인 국민을 대리하여 政府(정부)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공기업 경영진에게 필요한 논리)②경영 집행 단계: 공기업 내부 각 집행 부서에서는 경영평가 기준에 따라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업무 수행의 정당성을 부여받게 된다 (공기업 실무진에게 필요한 근거)
③공기업 경영평가는 경영 자율성의 확대와 사후 평가 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하다. 즉, 소유권이 국민으로부터 政府(정부)에게 위임된 공기업 관리에서 政府(정부)는 공기업을 경영할 대리인을 구성하여야 하고 또한 공기업의 소유자나 감독자 입장에서 공기업을 효율적으로 감독통제할 수 있는 감사기구를 인위적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④최고경영진의 임면의 기초 資料로 활용 가능→ 공기업 경영의 核心(핵심)은 정확한 공기업의 目標(목표) 및 비전의 설정과 이를 추진하는 리더십에 있다아 이 때문에 공기업의 CEO 임용과 연계시켜 경영평가 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기업의 效果(효과)적인 관리를 위하여 지금까지 많은 제도들이 개발되어 오고 있지만 대표적인 것으로 ‘입법부 및 政府(정부)의 직접통제,감사원 외부감사,경영평가,경영진단,회계감사방법 등을 들 수 있다아
과거에는 공기업의 관리 방법으로 주로 ‘입법부 및 政府(정부)의 직접통제와감사원 외부감사에 의존하였으나 이러한 방법은 공기업의 자율적인 경영을 침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근에는 경영평가,경영진단,회계감사등 사후적 관리 방법이 주로 활용된다
구분경영평가경영진단회계감사목적사전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실적 평가→
경영…(drop)
2) 공기업 관리도구로서의 경영평가 제도
(1) 공기업 경영평가의 concept(개념)과 기능
② 경영目標(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 하였는가 평가
③ 공기업의 경영 improvement을 유도하는 피드백(경영 시정) 기능
④ 공기업 구성원들에게 효율적 경영의 동기 유도하는 부수적인 심리적 기능
⑤ 경영평가 시 사용되는 평가지표는 공기업의 경영관리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의 역할
①경영 계획 단계: 경영평가 지표는 공기업 경영관리의 目標(목표) 역할을 하고 있다아 따라서 공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 공기업의 경영평가가 필요하다.
⑤합리적이고 탄력적인 성과 배분에 필요→ 인센티브의 부여는 경영효율성 확보에 중요한 수단이 된다 경영평가를 통하여 실적이 좋은 공기업과 임직원에게 성과의 배분이 탄력적으로 이루어져야 경영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아
⑥공기업 경영의 적실성 있는 통제를 위해 필요→ 공기업의 비효율성은 전체 국민 경제의 자원배분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다아 민영화가 어려운 공기업에 대하여 방만한 경영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적실성이 높은 통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아
① 대상 기간 기준
② 평가 대상 기준
③ 평가자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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