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과 찬송가의 토착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09:47
본문
Download : 국악과 찬송가의 토착화.hwp
최초의 외래 종교인 불교가 수입되었을 때, 기존의 무속적 음착의 토양 위에서 불교음악이 성립되었다. 불교의식인 연등회와 무속적 신앙에 뿌리를 둔 팔관회가 나란히 공존하였던 것이다. 최초의 외래 종교...
다. 불교음악 범패는 830년경 당나라에 유학을 다녀온 진감선사가 쌍계사를 중심으로 보급시켰는데, 통일신라 범패는 동해안 지방 민요와 유사하며, 현재도 불교 의식에서 사용되는 `회심곡기 곡조는 경기민요 `창부타령`과 거의 같은 곡조이다. 그런데 음악 내용은 유교, 불교, 무교로 명쾌히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닌것이다 .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여서 불교음악이든 유교적 음악이든 모두 서로 기존 음악의 토양 위에서 접…(생략(省略))






우리나라의 종교음악이 고대 종교 의식에서 무속적 형태에 뿌리를 두고 태동한 것은 부인 못할 사실이다. 고려시대의 국가적 제사인 `연등회`와 `팔관회`를 살펴보아도 그렇다. 조선 중기 때 ‘예악’의 effect으로 궁중 음악이 새로 발전하였는데, 전체적으로 볼 때 유교적 가사와 유교식 제사 음악을 채용한 음악이다.
레포트/자연과학
국악과 찬송가의 토착화
순서
1.우리나라의 종교음악
설명
,자연과학,레포트
1.우리나라의 종교음악우리나라의 종교음악이 고대 종교 의식에서 무속적 형태에 뿌리를 두고 태동한 것은 부인 못할 사실이다. 최초의 외래 종교... , 국악과 찬송가의 토착화자연과학레포트 ,
Download : 국악과 찬송가의 토착화.hwp( 81 )
1.우리나라의 종교음악
우리나라의 종교음악이 고대 종교 의식에서 무속적 형태에 뿌리를 두고 태동한 것은 부인 못할 사실이다.
조선시대에 유교 文化가 수립되었으나 음악은 고려 음악을 그대로 사용했고, 세종대왕 때 새로운 노래 정대업, 보태평, 발상 등을 창작했지만, 이들도 전래의 향악에 근거한 것이므로 기존 음악을 벗어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