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 불교수용이 왕권강화에 어떤 影響을 미쳤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15:35
본문
Download : 삼국의 불교수용이 왕권강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hwp
그렇다면 불교란 사상이 어떤 면에서 왕권강화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불교는 본래 인도에서 전개된 소승불교와 대승불교로 나눠지는데, 고구려, 백제 , 신라가 수용한 불교는 후자 쪽 이라고 한다. 이처럼 삼국은 中國의 대승불교를 수용하며 왕즉불 사상이나, 전륜성왕 사상,…(투비컨티뉴드 )
삼국의 불교수용이 왕권강화에 어떤 影響을 미쳤는가?
,인문사회,레포트



삼국의 불교수용이 왕권강화에 어떤 影響을 미쳤는가?
설명
한국사특강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삼국의 불교수용이 왕권강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hwp( 42 )
다.삼국의 불교수용이 왕권강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한국사특강 , 삼국의 불교수용이 왕권강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Ⅰ.머리말 Ⅱ.통설
Ⅲ.이설 Ⅳ.소결
Ⅰ.머리말
삼국이 불교를 통해 사상적 기반을 통합함으로서 고대국가로 발전했다는 논리는 1954년 이기백 선생의 “삼국시대 불교 수용과 그 사회적 의의”란 논문 이후로 거의 정설이 되다 시피 한 理論(이론)이다. 즉 율령반포를 통해 정치체제를 통합하고, 불교를 통해 사회적 사상적 통합을 함으로서 중앙집권을 이룩하였다고 보는 것이다. 고대국가 의 성립요소로는 일반적으로 율령반포와 불교수용을 통한 왕권확립에서 찾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전체적인 구절의 인용문보다는 논문의 대략의 내용을 함축하여 재구성 하였으므로 참고 문헌은 마지막에 따로 적는 것으로 하겠다. 이는 삼국사기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는데, 고구려에는 소수림왕 2년(372)에 전진에서 승려 순도가 불상과 불경을 전하였고, 백제는 침류왕 원년(384)에 동진으로부터 인도의 승려 마라난타가 불교를 전하였으며, 신라는 이보다 늦은 눌지왕(417-458) 때 고구려로부터 승려 묵호자가 일선(지금 선산) 지방 모례(모례)의 집에 들어와 전도한 뒤 소지왕(479-500) 때 다시 고구려에서 승려 아도가 와서 전도하였으나, 법흥왕 14년(572)에 이차돈의 순교가 있은 후에야 비로소공인되었다. 삼국이 불교수용과 율령반포가 동시대에 이루어졌다는 것은 기록을 통해서도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 기존의 연구방법론과 그 영향을 탈피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삼국의 지배이념에 대한 다양한 이설이 제기되고 있따 이 글에서는 불교가 지배이념이었다는 일반적인 통설과 1980년대 이후 새롭게 제기된 다양한 이설을 introduce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Ⅱ.통설
삼국이 고대국가로 발전하였다는 데는 현재 理論(이론)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