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4:42본문
Download :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hwp
신자유주의는 개인에, 신보수주의는 국가에 그
중심을 두고 있어서 이념적으로 매우 상치된다 단지 평등주의에 반대하기
위해 신자유주의는 신보…(drop)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hwp( 35 )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
다. 신
것으로, 대표자는 하이에크(F. A. Hayek)와 시카코 학파의 프리드만(M,
Friedman)등을 들 수 있다아
신자유주의는 영국의 대처리즘과 미국의 레이거노믹스의 理論(이론)적 기반이
되었으며, 1980년대에 나타난 세계화(globalization)의 조류와 함께 지배적
인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다. 특히
신자유주의는 신보수주의(new coervatism)와 연합하여 신우익(new
right)이라는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면서 더욱 강력한 effect(영향) 력을 발휘하였
다. 신자유주의는 금융의 세계화를 촉진하였으
며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인 마법의 손을 강조하였다.
신자유주의 이념과 경제적 특징
이념적 측면
경제적 측면
· 개인의 자유
· 자유경쟁 원리
· 경쟁의 효율성
· 공정한 기회의 제공
· 합리적 선택과 책무성
· 작은 政府
· 시장경쟁 원리
· 공기업의 민영화
· 개인의 사유재산권 보장
· 政府 규제의 철폐 내지는 축소
신자유주의는 198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지배적인 effect(영향) 을 주었다. 신보수주의는 전통적 가치의 부활과 과거로의 회귀를 주장하면서, 강
력한 국가를 요구하였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이념과
경제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신자유주의는 수요
와 공급의 균형점인 완전경쟁을 가정하면서, `완전경쟁하의 일반 균형은
파레토의 최적`이라는 후생경제학에 기초하고 있다아
신자유주의는 개인의 합리적 선택에 기초한 시장의 자유경쟁을 통한 경
제성장에 주안점을 두었다. 시장 속의 개인은 자유로우며, 타인에 의해서
강제로 거래를 하지 않는다.레포트/경영경제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A%B5%90%EC%9C%A1%5D%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D%98%ED%8A%B9%EC%A7%95%EA%B3%BC%EA%B5%90%EC%9C%A1%EA%B4%80%EB%B0%8F%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9%80%ED%95%9C%EA%B5%AD%EA%B5%90%EC%9C%A1_hwp_01.gif)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A%B5%90%EC%9C%A1%5D%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D%98%ED%8A%B9%EC%A7%95%EA%B3%BC%EA%B5%90%EC%9C%A1%EA%B4%80%EB%B0%8F%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9%80%ED%95%9C%EA%B5%AD%EA%B5%90%EC%9C%A1_hwp_02.gif)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A%B5%90%EC%9C%A1%5D%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D%98%ED%8A%B9%EC%A7%95%EA%B3%BC%EA%B5%90%EC%9C%A1%EA%B4%80%EB%B0%8F%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9%80%ED%95%9C%EA%B5%AD%EA%B5%90%EC%9C%A1_hwp_03.gif)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A%B5%90%EC%9C%A1%5D%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D%98%ED%8A%B9%EC%A7%95%EA%B3%BC%EA%B5%90%EC%9C%A1%EA%B4%80%EB%B0%8F%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9%80%ED%95%9C%EA%B5%AD%EA%B5%90%EC%9C%A1_hwp_04.gif)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A%B5%90%EC%9C%A1%5D%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D%98%ED%8A%B9%EC%A7%95%EA%B3%BC%EA%B5%90%EC%9C%A1%EA%B4%80%EB%B0%8F%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9%80%ED%95%9C%EA%B5%AD%EA%B5%90%EC%9C%A1_hwp_05.gif)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A%B5%90%EC%9C%A1%5D%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D%98%ED%8A%B9%EC%A7%95%EA%B3%BC%EA%B5%90%EC%9C%A1%EA%B4%80%EB%B0%8F%EC%8B%A0%EC%9E%90%EC%9C%A0%EC%A3%BC%EC%9D%98%EC%99%80%ED%95%9C%EA%B5%AD%EA%B5%90%EC%9C%A1_hwp_06.gif)
순서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 ,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경영경제레포트 ,
[신자유주의교육]신자유주의의특징과교육관및신자유주의와한국교육
[신자유주의 교육] 신자유주의의 특징과 교육관 및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
목차
*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Ⅰ. 신자유주의의 특징
Ⅱ. 신자유주의의 교육관
Ⅲ.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
* 출처
*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1) 신자유주의의 특징
신자유주의(new liberalism)는 1970년대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제가
병행되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일어나자, 국가 주도의 공공 정책
을 표방한 케인즈 학파가 이를 적절히 설명(說明)하지 못하면서 대두되었다. 신자유주의는 개인주의에 理論(이론)적
기초를 둔 자유주의 사상에서 출발하고 있다아 신자유주의는 개인을 매우
합리적이며 도덕적으로 선한 존재로 가정한다. 또한 개인은 평등한 자유로운 존재이므로 개
인의 사유권은 철저히 보장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