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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사회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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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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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는 대체관계에 있으며 양립불가능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그것은 외양일 뿐, 실제에 있어서는 서로 한쪽이 다른 한쪽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병존하고 있는 것이다. 그 까닭은 복지수준의 향상이 일반적으로는 시간, 자원, 스트레스 등…(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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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에서 核心적인 관념은 `물질적 가치관`과 `탈물질적 가치관`이다. 미래의 소비자들은 갈수록 분화된 시장에서 움직일 것이다.2.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소비자상

70년대 이후 가치관의 變化(변화)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2) 이 맥락에서 소비자로서의 인간의 모습이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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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소비자상

70년대 이후 가치관의 alteration(변화) 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2) 이 맥락에서 소비자로서의 인간의 모습이 달라지고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어 왔다. 당초 지식정보사회론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 이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치관의 alteration(변화) 가 다차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따 의무 및 순종의 가치로부터 자율과 자아실현의 가치로, 희생의향과 규율로부터 쾌락주의적 가치로, 외향적(extrinsisch) 가치(소득, 캐리어)로부터 내면적(intrinsisch) 가치(예를 들어 성취의욕, 재미, 자아실현)로 이동할 뿐만 아니라 극히 다양하고 대조적인 소비행태를 보이는 `개인주의화된 소비자`로서 시장에 등장할 것이며, 개인의 소비행태도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부단히 alteration(변화) 할 것으로 예견되었다. 특정한 욕구가 재화구매에 의해 일단 충족되고 나서도 새로운 욕구가 형성되는 경우이다. 이 행동이 반드시 `물질주의적`(materialistish)이라고 표현될 수 있는 것은 아닌데, 그 이유는 물질주의란 물질적 재화와 금전적 이익을 다른 모든 인생目標(목표)보다 우위에 놓는 자세를 가리키기 때문일것이다 물질주의는 물론 물질적 성향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볼 수는 없다. 또는 보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양자 사이의 관계에 관한 고찰이다. 이를 상술하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관념이 명확히 될 필요가 있따 우선 `물질적` 지향이란 높은 복지수준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물적 재화의 획득을 지향하는 소비행동을 가리킨다.

여기에서는 지식정보사회와 관련하여 소비자상의 alteration(변화) 展望(전망) 에 마주향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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