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현대후기 교육철학(분석철학,현상학,해석학,실존주의,비판理論(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20:58본문
Download : 현대후기교육철학(분석철학,현상학,해석학,실존주의,비판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hwp
分析철학은 사고가 전개되고 표현되는 `방식`, 특히 언어에 관심을 기울이며, 사고를 표현하는 언어의 명료성, 논리의 정연성에 관심을 갖는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전통적인 철학적 질문, 그 중에서도 형이상학적 그리고 윤리학적 질문들은 대부분 경험적으로나 논리적으로 그 진위를 증명할 수 없는 것이어서 학문의 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 이들에게 학문의 대상이 되는 것은 객관적으로 그 진위(眞僞)가 증명될 수 있는 질문들이며, 그러한 질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된다. (2) 실존철학과 교육
(1) 현상학과 교육
2. 현상학·해석학과 교육
分析철학은 1920년대 후반에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일어난 논리실증주의를 중심으로 한 흐름과, 영국 캠브리지에서 옥스퍼드로 이어지는 이른바 일상언어학파를 중심으로 하는 커다란 두 흐름으로 구분된다된다.
6.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5. 구성주의(Constructivism)와 교육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分析철학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分析철학과 교육
3. 실존철학과 교육
Download : 현대후기교육철학(분석철학,현상학,해석학,실존주의,비판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hwp( 25 )
20세기 등장한 分析철학은 사고의 명료성에 초점을 두고 엄밀한 언어 사용을 중시하면서 하나하나의 관념을 명료화하고자 하였다. 分析철학이 이처럼 언어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언어가 사고를 전달하고 사물을 지각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기 때문일것이다
(2) 비판theory(이론)과 교육
4. 비판theory(이론)과 교육
(2) 해석학과 교육
(2) 구성주의와 교육
bibliography
교육철학,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현상학,해석학,비판이론,분석철학,실존주의,교육
(1) 실존철학
-5380_01.gif)
-5380_02_.gif)
-5380_03_.gif)
-5380_04_.gif)
-5380_05_.gif)
(1) 비판theory(이론)
설명
현대후기 교육철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교육철학] 현대후기 교육철학(분석철학,현상학,해석학,실존주의,비판理論(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
(1) 구성주의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현대후기 교육철학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순서
(1) 分析철학
다. 이들은 `우주의 근원은 무엇인가?` `최고선(最高善)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인 물음들을 거부한다. 즉 진위가 경험적으로 확인되는 것과 논리적 分析에 의해 알 수 있는 것이 그것이다. 논리실증주의적 입장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언어는 분명한 의미를 전달하기에는 많은 결함이 있으므로 기호논리를 이용해 엄밀한 인공언어를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철학을 과학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