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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1: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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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디자인 진흥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세계 2백대 기업 중 72%가 구매결정 과정에서 국가이미지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따 지난해 국가경영戰略연구원의 국가이미지 조사에서도 한국에 대해 올림픽 경제발전 등 긍정적 이미지의 보유자들이 분단 전쟁 등 부정적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보다 한국산제품의 구매경험이 많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이런 文化상품은 “文化의 세기“라는 새천년에 들어서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따 정보화사회의 생산요소인 콘텐츠가 갖는 文化적 속성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文化상품이 갖는 속성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文化적 요소의 체화“다. 이처럼 文化상품이 창출하는 부가가치는 하류로 갈수록 커지는 윈도결과 를 갖는다는 것이 김연구원이 덧붙인 설명(說明)이다.
文化상품이 형성하는 이미지는 소비자의 구매라는 활동과 연결된다된다.
文化상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또 다른 요인은 부가가치를 만든다는 점이다. 바로 文化 가치 역싸 등을 상품으로“포장“해 판매하는 것이다.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하는 셈이다. “文化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文化산업진흥기본법)다. 이원태 한국文化정책개발원 책임연구원은 “文化상품은 단순한 상품이 아닌 이미지상품으로 이미지형성을 통한 정체성과 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말했다.
● 文化marketing 의 의의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文化marketing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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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쉽게 말하자면 전통공예품부터 고급예술작품까지 文化산업의 영역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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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文化상품과 文化marketing
● 文化 상품의 의의
● 文化 marketing 의 의의
● 文化 marketing 의 국내외 事例
■ (주) PMC 의 난타
● (주) PMC
● 난타 탄생 배경
● 난타의 특징
● marketing 戰略
● 성공 요인
■ 文化 marketing 측면에서의 난타
● 해외시장 진출
● 외국인 관광객 유치
■ 난타 종합 analysis(분석)
● 4P analysis(분석)
● SWOT analysis(분석)
■ conclusion(결론) 및 앞으로의 방향
■ 文化상품과 文化marketing
● 文化상품의 의의
예술이나 상품에 내재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바로 文化상품이다. 영화가 방송 비디오 캐릭터 등으로 다양한 파생상품이나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며 그런 부가가치가 확대될수록 규모가 커지는 것이다. 김휴종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文化상품은 관련 文化산업의 여러 영역에서 가치를 재창출한다“며 “이는 文化상품의 본질적인 가치가 콘텐츠에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