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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歷史(역사)회통합과 lifelo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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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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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歷史(역사)회통합과 lifelong education



레포트/인문사회


1. 서론

2. 시대 alteration(변화) 의 주요 흐름
1) 현대사회의 3대 동력
2) 후속적 alteration(변화) 상

3. 새로운 지history(역사) 회 발전目標(목표) 및 부작용
1) 발전 目標(목표)
2) 신사회갈등의 출현

4. 현대 한국사회의 의식 정황
1) 집단이기주의
2) 조급주의·선점의식
3) 편법주의
4) 현시주의

5. 공동체적 시민 윤리를 향하여
1) 새로운 공동체의식의 요청
2) 신공동체주의의 논리적 배경
3) 시민 사회의 공동체적 기초

6. 지history(역사) 회 통합을 위한 실천assignment

다원화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이 획일적 양상을 벗어나 다양한 가치기준에 따라 상이한 방식으로 표출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지칭한다. 따라서 경제중심의 양적 성장논리는 질적 성숙논리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본다. 농업중심의 전통사회는 살아가는 방식이 사회 구성원들간에 큰 차이가 없는 동질적 사회였다.
이러한 경향은 국민총생산(GNP) 대신 국민총만족(GNS: Gross National Satisfaction)을 국가발전目標(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Y. 마스다의 주장, 물질적 이해 대신 脫물질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R. 잉겔하트의 조사결과, 현대인의 관심사가 소유에서 삶으로 이행하고 있다는 E. 프롬의 사회철학적 진단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따

2) 신사회갈등의 출현
현대사회가 다원성·유연성을 지향함에 따라 사회갈등의 양상 역시 그와 유사한 변모과정에 놓이게 된다 즉, 左-右, 高-低, 優-劣, 中心-周邊 등과 같은 이원적 구도 하에 피아적 대결양상을 나타내던 지난날의 사회갈등이 다종다기한 양태로 분화…(생략(省略))
순서

흔히 ‘메가트렌드’라고 불리는 현대사회의 주요 흐름들을 개관하고,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지역사회 갈등의 대표적 유형들을 고찰한 후, 지역사회의 통합을 위한 의식개혁의 목표와 방향을 진단하고, 그 실천 방안인 사회교육의 기본 과제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요컨대, 구성원 각자의 주관적 욕구나 동기를 중시하는 현대사회는 복잡성·과정성·목적성 등과 같은 복합적 特性(특성)을 함유하게 되어 획일적 준거기준에 의한 발전논리의 적용이 불가해진다. , 지역사회통합과 평생교육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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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메가트렌드’라고 불리는 현대사회의 주요 흐름들을 개관하고,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지歷史(역사)회 갈등의 대표적 유형들을 고찰한 후, 지歷史(역사)회의 통합을 위한 의식개혁의 목표(goal)와 방향을 진단하고, 그 실천 plan인 사회교육의 기본 과제(problem)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다.
그러나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사람들은 많은 이질적 문화요소들에 상접하게 되었으며, 산업사회에서 脫산업사회로 접어들게 되면서는 이질문화의 수용이 보다 촉진되어 전통대신 주체적 선택이 보다 중요시되는 개성화 시대가 도래하고 있따 따라서 사람들은 색다른 삶의 방식을 외면하거나 거부하는 대신 전향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사회적 관용성을 높여가고 있따

3. 새로운 지history(역사) 회 발전目標(목표) 및 부작용

1) 발전 目標(목표)
다원성·유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개방사회는 내적 구조나 동학이 복잡다단해 단순 논법에 의한 일률적 진단예측을 어렵게 한다. 따라서 기존 질서를 답습하는 것이 바람직한 덕목으로 간주되어, 전통에 위배되는 행위는 사회적 거부reaction response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통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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