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 인지theory(이론) point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13:11
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지이론 핵심정리.hwp
제1절 인간관
제2절 기본가정
제3절 주요槪念
1. 인지의 槪念과 영역
2. 인지과정
3. 인지구조
1) 도식, 槪念 및 명제
2) 구성
3) 귀인
4) 자아槪念과 자아효율성
제4절 인지발달단계
1. Piaget 인지발달理論의 속성
2.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단계
2) 전조작단계
3) 구체적 조작단계
4) 형식적 조작단계
3. Piaget理論의 한계와 성인기 이후의 인지발달
제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사회culture체계
제6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goal(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1. 인지의 槪念과 영역
인지란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이정균, 1981)이다. 실행과정은 문제해결에 기여한다. 이것은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점과 관련된 것(Meichenbaum, 1985)으로 탐색, 재생 그리고 저장과정이 기억의 기본과정이다.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과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 인지이론의 사회복지에의 적용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명제는 두 가지 이상의 槪念들 사이의 관련성을 토대로 하여 규칙, 신념 그리고 가설을 설정한 것이다. 과정은 문제와 상황의 명확화, 문제해결에 필요시 되는 것에 대한 인식, 인지적 규칙과 전술의 활성화, 융통성, 불안과 혼란의 통제가 포함된다(Kagan, 1984). 추론과 유목화와 같은 과정은 정보나 사건에 의미를 부여한다.
3. 인지구조
1)도식, 槪念 및 명제
인지의 기본단위로는 도식, 槪念, 명제가 있다(Kagan, 1984). 도식은 사건이나 자극의 특징에 대한 추상적 표상이다. 인지라는 용어는 협의로 또는 광의로도 定義(정이)가 가능하다 Werner(1982)는 생각하기에 따라 행동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하여, 인지를 사고라는 좁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아 槪念은 지나치게 협의로 定義(정이)된 것으로 최근에는 거의 받아 들여지지 않고 있다아 인지를 지식, 의식, 사고, 상상, 계획과 전력의 개발, 합리화, 추론, 문제해결, 槪念화, 분루 및 유목화, 상장, 환상, 그리고 꿈과 같은 소위 높은 수준의 정신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槪念으로 받아들이고 있다아 의미있는 사고(meaning thinking)를 말하는 인지와 의미있는 감정(meaning feeling)을 의미하는 정서를 구분하기도 한다.
2)구성
Kelly(1995)는 인간은 자신이 만들어낸 모셩이나 틀을 통해서 세계를 바라보며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실체들을 그것에 끼워 맞추려는 속성이 있다고 하였다. 인지theory(이론)의 주요 concept(개념)과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theory(이론), 인지theory(이론)의 사회복지에의 적용에 상대하여 요약했습니다.
순서
설명
다.
2. 인지과정
개인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지각하고, 조직하고, 평가하는 정신과정이 인지적 과정이다.인지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지이론 핵심정리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지이론 핵심정리.hwp( 97 )
교재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권중동,김동배. 학지사. 2005)`의 14장 `인지theory(이론)`에 point내용을 요약한 reference(자료)입니다. 개인이 …(省略)
![[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인지이론%20핵심정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9D%B8%EC%A7%80%EC%9D%B4%EB%A1%A0%20%ED%95%B5%EC%8B%AC%EC%A0%95%EB%A6%AC_hwp_01.gif)
![[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인지이론%20핵심정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9D%B8%EC%A7%80%EC%9D%B4%EB%A1%A0%20%ED%95%B5%EC%8B%AC%EC%A0%95%EB%A6%AC_hwp_02.gif)
![[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인지이론%20핵심정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9D%B8%EC%A7%80%EC%9D%B4%EB%A1%A0%20%ED%95%B5%EC%8B%AC%EC%A0%95%EB%A6%AC_hwp_03.gif)
![[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인지이론%20핵심정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9D%B8%EC%A7%80%EC%9D%B4%EB%A1%A0%20%ED%95%B5%EC%8B%AC%EC%A0%95%EB%A6%AC_hwp_04.gif)
![[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인지이론%20핵심정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9D%B8%EC%A7%80%EC%9D%B4%EB%A1%A0%20%ED%95%B5%EC%8B%AC%EC%A0%95%EB%A6%AC_hwp_05.gif)
![[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인지이론%20핵심정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C%9D%B8%EC%A7%80%EC%9D%B4%EB%A1%A0%20%ED%95%B5%EC%8B%AC%EC%A0%95%EB%A6%AC_hwp_06.gif)
인지theory(이론)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 인지theory(이론) point요약
교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권중동,김동배. 학지사. 2005)`의 14장 `인지이론`에 핵심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槪念은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 정보들이 공유하고 있는 속성 을 통합하여 계층 또는 범주로 조직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