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국적 자본의 자동차산업 재편 strategy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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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12: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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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미국의 델파이, 비스테온 등 세계적인 자동차부품회사와 戰略제휴, 2003년까지 글로벌 톱10의 종합자동차 부품업체에 진입키로 하는 등의 중장기 사업계획을 확정, 발표하였다(99년 5월 10일). 이에 따르면 현대정공의 경우 핵심부품을 자체생산하며 모듈화/시스템화 기술을 중점 개발하게 되고, 2003년까지는 시스템통합을 완료하게 될 것이다. 계획대로 진행된면 현대는 자동차 조립에서 부품까지 일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부품 협력업체 수를 현재의 800여개에서 100~200여개로 대폭 축소해, 하반기부터 부품별로 2개 회사에 상대하여만 납품을 받는 ‘부품협력업체 2사 경쟁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순서
대규모 부품 업체의 육성과 부품업의 재편
완성차 업체를 양사 체제로 정비한 국내 자동차 자본은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 모듈생산/조달방식을 도입하고 기존 부품거래관계를 變化시키는 작업에 돌입하였다. 특히 현대는 대규모 부품 업체를 육성하며, 협력업체를 축소하고 글로벌 소싱을 강화하며, 해외 업체와의 제휴를 적극 모색하는 등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재편에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현대는 현대정공을 세계적인 종합 자동차부품전문업체로 육성 유찬용, ‘현대정공 자동차 부품업체로 변신, 수익성 극대화’, 『자동차경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99.5.25
이와 관련한 신문 기사로는 다음을 참조할 것
‘현대, 만도기계 인수 추진’(한국일보, 99.5.06), ‘충남 서산에 대규모 자동차 모듈화 부품 공장...현대정공’(한국경제 99/05/12), ‘현대, GM 등과 부품 기술 제휴 등 적극 추진’(연합통신, 99.5.7), ‘현대정공, 자동차 부품 글로벌 제휴’(한국경제, 99.5.11)
하기 위해 만도기계 인수를 추진하는 한편, 올해 안에 차량부품사업기반을 구축하고 2001년까지 생산거점을 울산, 아산, 화성 등으로 재배치하겠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특히 외국의 부품협력업체로부터도 부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부품시장을…(skip)






완성차 업체를 양사 체제로 정비한 국내 자동차 자본은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 모듈생산/조달방식...
초국적 자본의 자동차산업 재편 strategy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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