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희곡 -발터 하젠클레버의 희곡 아들의 갈등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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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서언
Ⅱ. 표현주의 세대로서의 발터 하젠클레버
Ⅲ. 드라마 『아들』의 구조analysis과 작품해석
1. 극의 외적 줄거리
2. 반전통적 개방형식
3. 아버지와 아들의 대립: 빌헬름 사회체제에 대한 저항
Ⅳ. 문학적 저항으로서의 표현주의 연극
Ⅴ. 결언
Ⅰ. 서언
5막으로 구성된 발터 하젠클레버(1890-1940)의 희곡 ꡔ아들ꡕ은 1914년 발표되었다. 이때 검은색과 흰색의 조명을 대비시키면서 극중 주인공 아들의 내면세계를 집중적으로 표현하였다.up독일표현주의희곡 , 독일 표현주의 희곡 -발터 하젠클레버의 희곡 아들의 갈등구조인문사회레포트 ,
독일의 표현주의 희곡인 발터 하젠 클레버의 희곡 `아들`의 갈등구조 에 관한 資料 입니다. 이 때 비평가들은 ꡔ아들ꡕ을 “최초의 결정적인 표현주의 작품”으로 극찬하였다. * 이 논문은 1997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공모Task 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Vgl. Annalisa Viviani, Das Drama des Expressionismus, Kommentar zu einer Epoche, München 1981, S. 96.
제1차 세계대전 중 formula 공연이 금지된 관계로 1916년 9월 30일 한스 데메츠의 연출로 체코의 프라하에서 비공개 실내극으로 처음 무대에 올려졌다. 이 작품은 맨 처음 1914년 초 쿠르트 힐러가 주관한 베를린 소재 문학 소모임 “뉴”에서 작가 자신의 목소리로 공개적으로 낭독되었다. 독일 땅에서 이 작품은 역시 초대된 관객만을 대상으로 1916년 10월 8일 아돌프 에드가 리호의 연출로 드레스덴의 알베르트 극장에서 최초로 공연되었다. Vgl. Günther Rühle, Kommentar, in: Zeit und Theater, Bd. 2: Vom Kaiserreich zur Republik, 1913-1…(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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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표현주의 희곡인 발터 하젠 클레버의 희곡 `아들`의 갈등구조 에 관한 자료 입니다. Vgl. Georg-Michael Schulz, Nachwort, in: W. Hasenclever, Der Sohn, Stuttgart (Reclam) 1994, S. 133.
1918년 1월 18일 리하르트 봐이헤르트의 연출로 만하임의 궁정 국립극단이 ꡔ아들ꡕ을 공연했을 때 연출자는 주관적 영상을 형상화하는 수단으로 조명기구를 특별히 무대에 투입했다. 이 작품은 동년 라이프찌히 발행 잡지 「백색지」에 연재형식으로 발표되었고, 이어 쿠르트 볼프 출판사에 의해 정식으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