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듀이의 경험과 브루너 지식의 구조간의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10:15본문
Download : 듀이의경험과브루너지식의구조간.hwp
따라서 그 가운데서 보다 더 교육적 가치가 있는 것을 선택해서 가르쳐야 하는 선택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참고자료] 김경배 ․ 김재건 ․ 이홍숙 (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조성일 ․ 최혜영 (2002). <<최신 교육학개론>> 재동문화사 신득렬 ․ 이병승 ․ 우영효 ․ 김회용 (2004).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자료범위]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이용대상]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그동안 많은 교육과정 theory(이론)이 있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들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개념(槪念)주의 등이 있다아
Ⅰ. 서론
브루너, 듀이, 경험, 지식, 구조, 브루너 듀이, 경험 지식, 관계
Ⅱ. 본론
신득렬 ․ 이병승 ․ 우영효 ․ 김회용 (2004).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Download : 듀이의경험과브루너지식의구조간.hwp( 34 )
레포트 > 교육계열
[이용대상]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제 2장 브루너(J. S. Bruner) 지식의 구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듀이의 경험과 브루너 지식의 구조간의 관계
[ 범위]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는 아동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없으며 현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교과를 맹목적으로 주입시키는데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기 처음 하면서 듀이(Dewey)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교육사조가 나타났다. 이것은 바로 학교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고, 이에 대한 대답을 찾는 것이 바로 교육과정이 일이다.
Ⅲ. conclusion
세월이 흐르면서 인류는 엄청난 양의 지식을 축적하였다.
다.
Ⅰ. 서론





조성일 ․ 최혜영 (2002). <<최신 교육학개론>> 재동문화사
[참고 ] 김경배 ․ 김재건 ․ 이홍숙 (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순서
듀이의 경험과 브루너 지식의 구조간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지식을 전수해야 하는 입장에 있는 학교는 이 모든 것을 다 가르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그래서 학생의 흥미, 필요, 경험, 활동 등을 강조하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대두하게 되었다. 그리고 발전된 사회를 가꾸기 위해서 보다 가치 있고 유용한 지식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제기하게 되었다.설명
제 1장 듀이(J.Dewey) 경험론의 影響(영향)
듀이의 경험과 브루너 지식의 구조간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정리(整理)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