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 thedays7 | thedays.co.kr report

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 thedays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days7

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17:16

본문




Download :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hwp




이러한 평등은
사회를 지탱하는 이념적 축이자, 갈등의 원천이기도 하다. 이 점은 사회
의 mean or average(평균) 적 이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불평등(인종discrimination과 노예제도)도 감수해
야 하는 이론(理論)적 한계를 가지게 된다된다. 자유는 개인적 가
치에, 평등은 사회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유와 평
등은 어느 한쪽을 포기할 수 없는 인간의 기본적이며 천부적 권리이고, 사
회의 균형과 조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가치다.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평등을 실현해 주는 이념적 장치는 학교교육이다. 평등은 한마디로 정
의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槪念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고 하지만, 현실은 평등한 사회
적 대우를 하지 않는다. 전통적 자유주의는 개인의 권리와 가치를 중시하며, 다른 사
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에서 개인의 이익을 추구한다. 롤스는 전통적
인 자유주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평등을 definition 의 기본 이념으로 제시하고 있
다. 그러나 자유와 평등은 양립하기 매우 어려운 가치다.
롤스(J. Rawles)에 의하면 자유주의적 평등관은 definition 로운 사회의 출발점
이라고 한다.
제1원칙은 평등의 원…(투비컨티뉴드 )

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레포트/경영경제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 ,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hwp( 15 )




교육적평등관에대해說明(설명) 하시오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다. 그는 양극단에
있는 두 가지의 definition 원칙을 수용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려고 하였
고, 자유와 평등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definition 원칙을 제안하
였다. definition 는 사회적 불평등 槪念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밖에 없
다.
롤스의 definition 론(a theory of justice)은 이 점에서 돋보인다. definition 는 근원적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거나, 혹은 사회 구성원들
이 합의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인정하는 공정성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사회적 불평등과 관련된 definition 의 槪念은 복잡할 수밖에 없다.
공리주의(utilitarianism)에서 definition 로운 사회란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사회,
즉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의미한다. 능력은 이러한 사회의 mean or average(평균) 적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이와 동시에 교육기회는 사회의 mean or average(평균) 적
이익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능력을 근거로 배분되어야 한다. 교육기회의
배분은 사회 전체 선의 기여에 따라 정당화되며, 역으로 사회의 mean or average(평균) 적 이
익을 최대화하면 어떤 교육적 불평등도 용인할 수 있게 된다된다. definition 는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적용하는 사회 규칙으로, 사회의 이익을 극대화하



기 위한 것이다.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1.gif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2.gif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3.gif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4.gif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5.gif 교육적평등관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6.gif
순서



교육적 평등관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 교육과 사회적 평등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평등(equal)은 사회학의 매우 중요한 궁극적인 주제다. 건강한 사회는 상승과 하강의 수직적 이동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그리고 이런 차이는 사회 속에서 discrimination로 나타
나며, discrimination은 불평등의 Cause 이 되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한다.
능력주의는 공정성과 공평성, 그리고 definition 의 문제를 수반한다.
학교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표적 장치로서 , 사회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따라서 사회
속에서 평등은 槪念적으로 불가피하게 불평등(inequal)을 포함하고 있으
며, 대다수의 학자들은 사회를 불평등 체제로 보고 있다
현실적으로 모든 것이 똑같은 평등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다. 능력주의는 재
능과 노력에 따른 업적에 의해 원하는 사회적 지위에 도달할 수 있는 이념
적 기제이고, 학교는 교육적 능력주의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우리는 외모부터 처음 하여 태어난 배경 등 많은 사
회적 차이를 갖고 태어난다. 여기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란,
사회의 mean or average(평균) 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사
회학은 교육에서 오는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학문이 된다된다. 계급, 계층, 구별 짓기, 문화 등의 사회학적 槪念들은 암묵적으로 사회
적 차이와 불평등을 전제하고 있다 사회학은 이와 같은 사회의 불평등에
관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차이가 discrimination이 되지 않고 공존하는 사
회, 즉 사회적 불평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문이다. 사회에서 일어
나는 대부분의 갈등은 평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단지 추구하는 평등관
의 방향에 따라 사회적 갈등의 양상이 달라질 뿐이다. 학교교육은 수직적 이동을 촉진하는 기제이며, 학교교
육의 수직적 이동은 능력주의 원리에 의해 지지를 받는다.
전체 31,10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