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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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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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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임기 초의 대규모 촛불시위 후에 열린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기자회견에서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으며, 이어 국토해양부의 대운하 준비단도 해체되었다.
논란 일지
☞2006년 10월 25일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 한반도 대운하 구상 윤곽 공개
☞2007년 12월 27일
인수위, 현대건설 등 건설사와 간담회
☞2008년 1월 14일
이명박 대통령, `대운하, 국민적 납득과 합의 중시`, 건설사 경부운하 건설 컨소시엄 구성
☞2008년 5월 22일
정종환, `대운하, 이수 치수 차원서 친environment(환경) 적 접근`
☞2008년 6월 2일
청와대, 대운하 사업 보류 방침
☞2008년 6월 19일
이명박 대통령, `국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 대운하 사업단 해체 방침
☞2008년 11월 28일
이명박 대통령, `4대강 정비면 어떻고, 운하면 어떠냐`
☞2009년 6월 29일
이명박 대통령, `임기 내에는 추진하지 않겠다.레포트/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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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대운하
한반도 대운하(韓半島大運河, Grand Korean Waterway)란 경부운하, 경인운하, 호남운하(영산강 운하), 금강운하, 북한운하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계획의 point인 경부운하는 낙동강과 남한강을 가로막는 소백산맥의 조령을 뚫어 인천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내륙운송 수로를 4년만에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의 未來(미래)를 위해 대운하가 필요하다는 제 믿음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론을 분열시킬 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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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대통령의 기자회견 다음 날 추부길이 대운하 관련 토론회를 여는 등, 이후 政府와 여당 일각에서 일련의 불명확한 태도를 보이는 등, 이후로도 논란이 계속되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를 맞아 내놓은 건설 공약이다. 2006년 11월 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공론화되기 스타트하였으며, 대통령 선거기간에는 다른 논란때문에 크게 의제화되지 못했으나, 2007년 12월 대통령 당선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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