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캉디드」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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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4: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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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사상은 18세기의 모든 문학운동·사상활동의 저류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으며, 각국에 싹트기 처음 했던 市民정신의 형상화에 있어 매개자의 역할도 하였던 것이다. 이 경우, 철학이란 좁은 의미의 형이상학이 아니라, 널리 인간세계나 자연·人生(인생) 등에 관한 지혜와 교양을 나타낸다.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상태에서 잠들고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오게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따 또 신학에 대응되는 의미에서 철학을 표현하기도 한다.
2. 18세기 프랑스 사회를 풍자한 ‘캉디드’의 저술
자신이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것들로부터 강제로 쫓겨난 캉디드 앞에 펼쳐진 세상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전쟁, 질병, 가난, 자연 재해, 종교 재판, 고문, 폭행 등등. 불행은 끝도 없이 이어져 캉디드를 괴롭히게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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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어 몽테스키외가 ‘법의 정신’을 지어 삼권분립의 원칙을 밝히고, 절대왕정에 쐐기를 박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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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들어가며
Ⅱ. 18세기 프랑스 사회의 양상
Ⅲ 「캉디드」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의 양상
1. 18세 프랑스 사회를 이끄는 계몽주의
2. 18세기 프랑스 사회를 풍자한 ‘캉디드’의 저술
3. 희망의 낙천주의 대변인 ‘캉디드’
Ⅳ. 나오면서
※ 「Reference List」
- 『캉디드』 / 볼테르 / 한울
Ⅲ 「캉디드」에 나타난 18세기 프랑스 사회의 양상
1. 18세 프랑스 사회를 이끄는 계몽주의
계몽주의는 18세기 프랑스 사상의 주류를 이루고, 프랑스혁명에 원리를 제공한 사상이다. 현실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러웠다. 볼테르는 ‘캉디드’, ‘자디그’ 를 통하여 문명의 상식에 등을 돌리고, 태어난 그대로인 자연아로 하여금 현실세계 속을 걷도록 함으로써, 사회와 인간 간의 깊은 상대관계를 알아내려고 하였다. 또한 신학이 죽음을 주제로 하는 데 대하여 삶의 실학)을 가리킨다. 캉디드가 이곳저곳을 여행하면서 겪는 일들은 문명 세계의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대부분이었다. 프랑스의 계몽사상은 1734년에 출판된 볼테르의 ‘철학서간’에서부터 처음 된다된다. 타락한 종교인, 거짓 사랑을 사고파는 권력자와 여인들, 잔인하고 무식한 야만인, 교황의 딸로 태어났지만 지금은 비참한 신세가 된 노파 등등. 아마도 볼테르는 많은 부조리(사리나 도리에 어긋나거나 조리에 맞지 않는 것)와 모순이 아무렇지도 않게 벌어지는 그…(skip)
「캉디드」에나타난18세기프랑스사회의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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