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특수아교육]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0-2 특수아교육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기오. > thedays7 | thedays.co.kr report

[특수아교육]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0-2 특수아교육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기오. > thedays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days7

[특수아교육]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0-2 특수아교육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6 20:48

본문




Download : 106장애아동_통합교육[1].hwp





순서
최근에는 주류화(mainstreaming)나 합친다는(integration) 槪念으로서의 통합보다는 포함(inclusion)의 槪念으로서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것은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집단을 두 개의 분리된 집단으로 나누고 이것을 다시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으로 인식하는 槪念에서 벗어나, 처음부터 서로 포함되어 있는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하고 함께 교육한다는 槪念으로 change(변화)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자료)] 1. 『통합교육과정』 이영만 지음, 학지사, 2001년
1) 일반 영아동들의 장애이해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06장애아동_통합교육[1]-9647_01_.gif 106장애아동_통합교육[1]-9647_02_.gif 106장애아동_통합교육[1]-9647_03_.gif 106장애아동_통합교육[1]-9647_04_.gif 106장애아동_통합교육[1]-9647_05_.gif


7. 『통합교육 교수적합화』 신현기 지음, 학지사, 2004년
1)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influence
5. 『유아를 위한 통합교육과정의(定義) 실제 1』 이혜주 외 지음, 교문사, 1998년


* 최소 제한적 環境이란 주류화의 槪念과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주류화의 槪念이 주로 학교 교육 상황에 초점을 둔 반면, 최소제한적 環境의 원리는 장애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環境이 제한되거나 빈약해서는 안되며, 불가피하게 주어지는 제한도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環境 전반에 관한 문제를 강조한 槪念이다.
② 교수 활동적 통합 - 일반 교육環境의 교수활동에 참여하는 것
4.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선행 조건
* 주류화란 일반 아동 주류에 장애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으로 장애 아동을 분리된 학급에 편성하지 않고 정규 학급에 편성하여 일반 아동들과 함께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통합교육과정』 이영만 지음, 학지사, 2001년 2.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DPNNA M.WOLFINGER 외 지음, 강현석 외 옮김, 양서원, 2003년 3. 『완전통합교육의 실천 (OECD 8개국 조사 연구)』 박화문 외 지음, 양서원, 2004년 4. 『장애유아 통합교육』 박재국 지음, 서현사, 2005년 5. 『유아를 위한 통합교육과정의 실제 1』 이혜주 외 지음, 교문사, 1998년 6. 『통합교육(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편집부 지음, 학지사, 2005년 7. 『통합교육 교수적합화』 신현기 지음, 학지사, 2004년 8. 『장애영유아통합교육』 김광웅 외 지음, 범한, 2001년 9.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현기 지음, 박학사, 2005년
다.



5. 통합의 형태 및 방법
2. 『통합교육과정의(定義) theory(이론)과 실제』 DPNNA M.WOLFINGER 외 지음, 강현석 외 옮김, 양서원, 2003년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정의
3) 교육 성과적 배경
6. 『통합교육(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편집부 지음, 학지사, 2005년

2) 통합 방법
5) 부모와 지역 사회의 태도
1) 통합의 형태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data(자료)입니다
설명
8. 『장애영유아통합교육』 김광웅 외 지음, 범한, 2001년
3.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혜택
1) 아동 요인



4. 『장애유아 통합교육』 박재국 지음, 서현사, 2005년
특수아교육, 특수교육, 장애아동, 장애아동의통합교육, 통합교육,

2) 윤리적 배경
2) 또래 요인

4) 가정 호로그램



Download : 106장애아동_통합교육[1].hwp( 23 )



5) 교육설비 및 시설
3) 일반 영아동과 장애 영아동의 상호작용 촉진

[특수아교육]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0-2 특수아교육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기오.
3. 『완전통합교육의 실천 (OECD 8개국 조사 연구)』 박화문 외 지음, 양서원, 2004년

③ 사회적 통합 -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
① 시간적 통합 - 일정 시간 동안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교육環境에 배치 하는 것

4) 행정적인 요인
1) 법적 배경
레포트 >

6. 통합 보육의 교수 전술
2)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效果(효과)
2.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2) 장애 영아동의 사회적 기술 훈련
9. 『통합교육의 theory(이론)과 실제』 신현기 지음, 박학사, 2005년
3) 교사와 교수적 요인
Kaufman(1975)의 정의에 의하면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을 일반 교육 環境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총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형태의 통합이 모두 이루어짐으로써 장애 아동이 일반 교육環境에 배치되어 모든 교수활동에 참여하고 교사나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
전체 31,10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