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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가요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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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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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 이전에도 속칭 ꡐ... , 민중가요30년감상서평레포트 ,

민중가요가 대중가요와 구분되는 독자적인 하나의 노래문화로 정착된 것은 70년대 중반 이후다. 당시의 대학생들은 지금처럼 기존의 대중문화나 고급문화에 대해 별다른 비판의식을 갖고 있지 않았다. 물론 그 이전에도 속칭 ꡐ데모가ꡑ라 불리는 노래들이 있었지만, 이 노래들이 다른 노래들과 구별되는 노래로 인식되지는 않았다. 물론 그 이전에도 속칭 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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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가요30년


다. 그러나 이런 양상은 70년 중반 학내 분위기가 경색되면서 변하게 된다 유신독재를 향해 치달아 가던 박정권은 70년 초 위수령을 거쳐 70년대 중반 일련의 긴급조치등을 통해 자신의 장기집권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학생운동권에 대대적인 탄압을 가한다. 일례로 집회장의 한 구석에서는 포커판이 벌어진다든지 시위를 마치고 음악감상실에서 베토벤을 듣고 술자리에 가면 조영남의 노래를 목청껏 부른다던지 하는 것들에 대해 별로 모순되게 느끼지 않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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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가요가 대중가요와 구분되는 독자적인 하나의 노래문화로 정착된 것은 70년대 중반 이후다. 운동권은 이에 대응해 학습을 강화함으로써 점차로 사회적 모순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키는 한편 이러한 지배권력을 온존시키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비판하게 된다 이러한 의식을 확립시키는 동시에 나름대로 대안적 노래 문화를 발전시키게 되는데 여기서 민중가요가 성립된 것이다. 이 탄압은 자연스럽게 운동권과 비운동권의 분리와 운동권의 양적 축소를 불러왔다. 시위에 대한 처벌이 훨씬 강화되었고 그때까지 누구나 한번쯤 해볼 수 있는 ꡐ교양과목ꡑ같던 시위가 자신의 전 생애를 건 결단을 필요로 하는 일이 되었다. 이 시기의 민중가요는 김민기로대표되는 포크송과 이전부터 집회나 시위에서 불리던 ꡐ해방가ꡑ, ꡐ농민가ꡑ, ꡐ훌라송ꡑ, ꡐ탄아탄아ꡑ와 같은 시위노래, 그리고 기독교 운동권에서 들어온 ꡐ오 자유ꡑ, ꡐ우리의 믿음 치솟아ꡑ, ꡐ우리 승리하리라ꡑ등…(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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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가요가 대중가요와 구분되는 독자적인 하나의 노래文化로 정착된 것은 70년대 중반 이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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