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9:32
본문
Download : 프로그램 학습.hwp
program 교수법을 J.E. Espich와 B. Williams는 定義(정의)하기를, 주어진 최종 학습목표(目標)에 도달시키기 위하여 자극-반응관계에 대상으로하여 학습자의 경험을 계획적으로 계열화시켜 가르치는 것이라고 하였다(김영호, 1978). 이 定義(정의)의 뜻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program 교수법은 앞서의 교수기계의 원리와 그 特性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아 즉, 학습과업을 작은 단위의 논리적인 순차에 따라 구성한다는 점,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는 점, 즉각적인 환류를 제공한다는 점, 그리고 학습자가 각자의 개별적인 속도에 따라 진전해 나갈 수 있다는 점 등이다.
program 교수법은 한 마디로 위에서 언급한 교수기계에서의 원리를 인쇄된 교과서로 만들어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교수법이라고 하겠다.
⑤ 학습자는 미세한 단위로 나누어진 단계에 따라 학습해 나간다.
⑥ 따라서 실수를 범할 확률이 적고, 성공의 기회가 증대된다된다.
⑦ 단계에 따라 나아가면, 점차 학습 목표(目標)에 접근해 가게 된다된다.프로그램학습 , 프로그램 학습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프로그램학습
다.
④ 각 항목의 반응의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환류강화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program 교수법도 理論적으로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강화理論(reinforcement theory)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
③ 개개 학습자는 각각 자기들 나름대로 각 항목에 반응한다. 직선형 program은 모든 학습 내용이 하나의 단일한 순서로 계열화되어 있어서 모든 학습자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학습하도록 program을 짜는 것이다.
② 목표(目標)성취를 위한 학습자극 항목들이 순차적으로 계서화된다된다.
program 교수법에서 활용되고 있는 program 작성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Holcomb, 1972). 하나는 직선형 program(linear programing)이고, 다른 하나는 분지형 program9branching programing)이다.
프로그램학습의 정의와 단계,유형,원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에 …(省略)
,사범교육,레포트
프로그램 학습





Download : 프로그램 학습.hwp( 66 )
설명
프로그램학습의 정의(定義)와 단계,유형,원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program 교수법의 구성요소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의 일곱가지이다(Schramm, 1964).
① 학습성취 목표(目標)가 사전에 행동적으로 구명, 기술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