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6:01
본문
Download : [교육학] 교육과정평가.hwp
많은 도움 되셔서 A+받으시길 바랍니다.
학생평가: 학생 개개인이 평가 대상.
학교평가: 개별학교.
교육지원기관 평가: 학교 교육을 지원하는 기관. (시·도 또는 시·군·구 교육청)
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
② 일차적인 목적과 기능이 다름
학생평가: 학습자 개인에 관한 정보 수집이나 판단이 목적. (학습자의 선수 능력, 선행학습에 대한 진단, 학습자의 진로 및 적성 파악, 자격인증, 선발이나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서열 매김)
학교평가: 일차적으로는 학교의 현재 實態를 파악하려는 목적에서 실행, 그 결과 학교교육의 improvement…(To be continued )
![[교육학]%20교육과정평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hwp_01.gif)
![[교육학]%20교육과정평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hwp_02.gif)
![[교육학]%20교육과정평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hwp_03.gif)
![[교육학]%20교육과정평가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hwp_04.gif)
![[교육학]%20교육과정평가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hwp_05.gif)
![[교육학]%20교육과정평가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A%B3%BC%EC%A0%95%ED%8F%89%EA%B0%80_hwp_06.gif)
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자의 자율적 선택과 자율적 평가에 따라서 스스로 성장하는 경험을 많이 하는 학교일수록 교육의 질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교육의 질은 교육의 성과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질(교육과정 개발체제 및 문서의 질),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의 질(교사와 학생의 질), 교육성과의 질(교수-학습활동의 결과의 질) 세 가지로 유형화.
- 교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effect
① 교육과정이 개정을 위한 체계적인 정보 및 improvement책을 제공.
② 교육과정이 적용 과정에 대한 정보 및 improvement책을 제시.
③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신장.
3) 교육과정 평가와 유사 관련 평가
- 학생평가, 학교평가, 교육지원기관 평가
- 차이점
① 평가의 대상이 다르다.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질 관리는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쌍방적인 관계에 의하여 상호 성장과 역량 증대를 추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교육과정 평가의 concept(개념)과 의의 및 교육과정 평가의 concept(개념)체계,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모형, 교육과정 평가의 단계에 상대하여 요약 요약했습니다.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학] 교육과정평가.hwp( 57 )
[교육학] 교육과정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槪念과 의의
1) 교육과정 평가의 necessity
2) 교육과정 평가의 槪念과 목적
3) 교육과정 평가와 유사 관련 평가
2. 교육과정 평가의 槪念체계
1) 평가 목적에 따른 교육과정 평가 槪念(무엇 때문에 교육과정을 평가하고자 하는가)
2) 평가 대상에 따른 교육과정 평가槪念(어떤 종류의 정보를 수집하여 分析(분석)하는가)
3) 평가 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평가槪念(어떤 과정이나 절차를 거치는가)
3.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 모형
1) 교육과정 평가의 영역: 1차원
2) 교육과정 평가의 수준: 2차원
3) 교육과정 평가의 관점: 3차원
4. 교육과정 평가의 단계
1) 타일러의 교육과정 평가 단계
2) 레위의 교육과정 평가 단계
5.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 원칙
엘리트 교육을 위한 질 관리는 교육 본위적 가치보다는 기득권 유지라는 현 체제 유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정치사회 본위적 가치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과학적 질 관리를 위한 교육의 질 관리는 공산품의 질을 관리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자 한다. 즉, 도달해야 할 일정 수준의 표준을 제시하거나 무결함의 상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모든 교육활동의 요소들을 세밀하게 규정한다.많은 도움 되셔서 A+받으시길 바랍니다.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의의 및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체계, 교육과정 평가의 기본모형, 교육과정 평가의 단계에 대해서 요약 정리했습니다. 즐건하루 되세요~~~~~교육과정평가 , [교육학] 교육과정평가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교육과정평가
순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전반적 사항을 요약했습니다. 즐건하루 되세요~~~~~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전반적 사항을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