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生敎育(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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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의 한계성 때문에 총론에 치우친 경향도 있지만 본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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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하였다. ,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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平生敎育(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Ⅰ. 서론
Ⅱ. 평생교육의 의의
1. 평생교육의 정의(定義)
2. 평생교육의 당위성
3. 평생교육의 goal(목표)
Ⅲ.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現況 및 정책
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問題點
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
3. 평생교육요원의 질적 improvement(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 부족
Ⅴ. 평생교육의 課題와 바람직한 방향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 참여 유인 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 체제 구축
3. 취약 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 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program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평생 학습의 활성화
6.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Ⅵ. 결론
평생교육법은 평생교육에 관련되는 다른 법률의 모법의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모든 국민에게 평생교육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하고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하며, 일정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대우를 부여하도록 평생교육이념으로 정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평생학습사회건설의 구축방안(方案)으로 다음과 같은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1) 유급·무급학습휴가제 도입 및 학습비지원
(2) 중앙단위의 평생교육센터와 지역평생학습관·평생교육정보센터 운영
Ⅳ.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問題點
1. 평생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평생 학습권은 아동·adolescent(청소년)에게만 한정되는 권리가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권리이다.
다. 종전까지 우리 나라는 학습권을 아동·adolescent(청소년)기의 교육에만 한정시켜 보장하는 경향이 있었다. 지면의 한계성 때문에 총론에 치우친 경향도 있지만 본 내용을 통하여 平生敎育(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보장되어야 마땅한 것으로 인식하고 그를 보장하기 위한 학습 체제를 구축하고 학습자(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 개편이 요구된다 그리고 평생교육의 이념과 철학을 공고히 정립함으로써 평생교육 기관의 교육적 토대를 형성하는 …(省略)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결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