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근.현대연극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30 14:13본문
Download : [인문] 근.현대연극사.hwp
강릉의 양민 최병도가 원주 감사의 폭정으로 억울하게 맞아죽은 시로하를 당대의 명창인 강용환, 김창환 등이 연출 및 연기를 맡아 판소리를 개량한 창극 형태로 공연하였다. 이를 일러 연희개량이라 한다. 실내극장과 무대 조건이 구비되고, 연출과 연기의 관념이 성립되어야 비로소 근대극이 될 수 있따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근대극의 출발점은 근대적 연극 조건이 성립되는 시기인 1900년대로 볼 수 있따 1902년 최초의 실내극장인 협률사를 비롯해 광무대 (1907), 원각사(1908) 등의 근대식 극장이 잇따라 설립되었기 때문일것이다
협률사는 고종 등극 40주년을 맞아 내외 귀빈을 접대할 목적으로 황실에서 설립한 최초의 실내극장 이었다.
그러나 당시 신문 지상에서 계몽적 지식인과 언론인은 판소리를 비롯한 전통연희를 개량하자고 주자하였다.
1908년 11월 원각사에서 공연된 신연극 《은세계》는 창극에 가까운 형태로 공연되었다. , [인문] 근.현대연극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근 현대연극사
순서
인문,근,현대연극사,인문사회,레포트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1902년 12월 《소춘대유희》를 처음 으로 하여 판소리 공연, 남녀 배우의 가무, 남사당패의 줄타기, 땅재주, 무동타기 등 전통연희가 주로 상연되었다. 연희개량은 관객에게 풍속개량, 민지개발, 충효의열의 교훈을 줄 것을 목표(goal)로 하는 계몽운동의 성격을 지녔다. 연희개량의 주장은 근대식 실내극장에 걸맞는 근대적 연극이 공연되지 못하는 현실의 모순에서 비롯하는 것이다.
근?현대연극사
1. 실내극장의 설립과 전통의 개량
근대극이란 내용적으로 근대적인 의식과 형식적으로 근대적인 연극 형식이 갖추어진 연극을 의미한다.
[인문] 근.현대연극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만큼 연극에서 형식은 매우 중요하다. 배역에 따라 창을 분할하고 실내 무대를 활용하는 등 근대 사…(To be continued )
[인문] 근.현대연극사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 근.현대연극사
Download : [인문] 근.현대연극사.hwp( 80 )
다. 18-19세기의 판소리나 탈춤이 비교적 근대 의식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대적 연극 형식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근대극이라 말하지 않는다. 광무대는 전통연희의 전용극장이라 할 만큼 연희 공연의 주요 무대가 되었으며, 원각사 또한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협률사에서는 근대극의 공연이 이루어지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