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인성관이 지닌 정치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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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20: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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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야마는 『history(역사) 의 종말과 최후의 인간』(1992)에서 history(역사) 를 일관된 진화의 과정으로 이해하는 헤겔의 history(역사) 인식을 차용하고 자유민주주의의 궁극적인 승리를 통해 더 이상 발전의 여지가 없는 최종단계로 history(역사) 의 종언을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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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인성관이 지닌 정치적 함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전국시대라는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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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맹자의인성관이지닌정치적함의
맹자의 인성관이 지닌 정치적 함의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그런데 history(역사) 의 종언을 선언한 그의 의도는 자유민주주의의 궁극적인 승리로 시장경제와 민주적 시민(市民)에 기초한 제도적 우월성을 확인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유민주주의의 승리가 보편적이고 평등한 개인에 만족하는 ‘최후의 인간’을 만들 수 있다는 위험성을 경고하기 위해서였다.맹자의 인성관이 지닌 정치적 함의
설명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인성의 보편성
제 3 장 인성의 고유성
제 4 장 도덕-합리적 인간관
제 5 장 인정(인정)의 당위성
제 6 장 결 론
* 참고한 문헌 *
제 1 장 서 론
history(역사) 는 반복되며 끊임없이 진행된다 그러나 history(역사) 는 또 한편으로 확대, 발전하기 때문에 history(역사) 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경우 그 연장선상에서 앞으로의 가능성을 더 분명하게 예측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난 세기를 거쳐온 현재의 우리는 history(역사) 의 어느 단계에 놓여져 있으며 어디로 향하는 것인가? 이러한 세기말의 의문에 후쿠야마는 history(역사) 발전의 최종단계에 도착했으며 그것은 자유민주주의의 승리로 귀착되었음을 선언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intro 하는 맹자의 사상적 특징을 재고하는 작업은 과거에의 성찰에 한정되지 않는다. 오히려 근대성을 탈피하기 위한 문제의식으로 인해서 우리는 근대를 다시 성찰해야 하는 최초의 시점, 즉 탈 근대성(post-modernity)의 징후가 엿보이는 세계에 놓여 있다
정치사상의 측면에서도 근대에 들어와 가장 강력하고 다양한 정치사상은 정치적 해방의 추구를 동력으로 해서 history(역사) 의 전면에 intro 되었고 자유의 문제로 환원된 근대의 정치적 담론은 의식의 주체와 그 객체간의 관계라는 논쟁에 기초했다(Docherty, 1993: 319-20). 현재 우리가 놓여 있는 근대와 탈 근대의 경계선상에서 탈 근대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 근대성을 이해해야 한다면 근대성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 과거를 이해해야 한다. up맹자의인성관이지닌정치적함의 , 맹자의 인성관이 지닌 정치적 함의경영경제레포트 ,
다. 따라서 history(역사) 의 종언이라는 논쟁적인 선언에도 불구하고 분명한 사실은 문자 그대로 history(역사) 의 종점에 다다르지 않았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