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期末考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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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10:4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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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Theologie에서 다루는 주제는 신론 이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인간만이 자신에 상대하여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바르트(K. Barth)는 Theologie를 신론으로 부르는 것을 재고할 것을 요구한다.기말고사(인간론) , 인간론 기말고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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期末考査(인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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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인간론 期末考査에 대한 문제해설입니다. 그래서 그는 Theo-Anthropologie, 즉 신인간학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의 문제는 결국 “인간이란 무엇인가?”(Was ist der Mensch?)라는 하나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했다. 그것은 신학이 ‘인간의 하나님으로서의 하나님’(Gott als der Gott der Mensch)과 ‘하나님의 인간으로서의 인간’(d…(省略)
본 자료는 인간론 기말고사에 대한 문제해설입니다.
설명
인간론 期末考査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說明)하라.
2. 인간론을 신론(창조론)의 구조 속에서 다루어야 하는 이유에 상대하여 설명(說明)하라.
3. 인간론을 연구하는 목적에 상대하여 설명(說明)하라.
4. 신학적 인간학이 다루어야 할 주제에 대해 설명(說明)하라.
5. 신학적 인간학의 당면 위기에 대해 설명(說明)하라.
6. 신학적 인간학에 대한 진화론의 도전을 설명(說明)하고 이를 비판해보라.
7. 하나님의 형상에 관한 역싸적 槪念들을 설명(說明)하고 이를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비판하라.
8. 인간의 구조적 본성에 대한 개혁신학적 입장에 대해 설명(說明)하라.
9. 복음과 文化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文化적 측면에서의 하나님 형상의 회복에 대해 설명(說明)하라.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說明)하라.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판넨베르그(W. Pannenberg)도 그의 인간학 첫 페이지를 그 질문으로 처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