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 영재교육 조사, 연구 > thedays6 | thedays.co.kr report

[] 영재교육 조사, 연구 > thedays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days6

[] 영재교육 조사,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5:37

본문




Download : 영재교육_조사,_연구_10.hwp




셋째, 영재와 재능에 관한 정의(定義)는 프로그램(program]) 설계와도 관련이 있따 영재와 재능의 구체적인 유형에 따라 제공되는 프로그램(program]) 이 다를 것이다.

- Davidson(1986) 은 검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판별 절차들은 학생들의 능력을 실제적 으로 평가하지 못한다고 주장
-영재교육 프로그램(program]) 에 참가할 학생들을 선발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성취도 점수, 지명 등의 방법으로 상위 3~5%의 학생이 ‘영재’로 판별
3장. 영재아의 판별
1) Stankowski의 정의(定義)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 영재는 인간 활동의 가치있는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사람

영재 교육자들은 영재야 판별절차와 방침이 현재 다소 혼란스럽기는 하지만 이 문제가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따 최근 실시한 29명의 전문가들의 투표 결과에 의하면 영재교육과 관련된 12가지의 쟁점들 중에서 전문가들은 교사의 선발과 훈련, 교육과정 선택이 중요하긴 하지만 ‘판별’을 가장 중요한 문제로 평가하였다.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보편적으로 수용되는 ‘영재’, ‘재능’, ‘영재성’ 에 관한 단일한 정의(定義)는 없다.
영재교육, 영재, 영재교육정리
1. 판별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
④ 재능 정의(定義)
이 장에서는 먼저 영재교육 프로그램(program]) 에 참가할 학생을 선발하는 문제와 관련된 몇가지 쟁점과 이러한 쟁점들을 인식한 후 구체적인 판별 전략(strategy)과 판별 도구의 장점(長點)과 단점, 적절한 사용법, 해석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설명
2. Walberg의 유명 인사에 대한 연구

3. 지적 영애자의 특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장. 영재아의 특성


영재를 어떻게 정의(定義)하느냐에 앞서 먼저 ‘영재’와 ‘재능’ 이라는 용어를 정의(定義)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복잡한 문제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따
3) Renzulli의 세 고리 모형

첫째로 특정한 교육기관에서 선택한 영재에 관한 정의(定義)는 영재의 판별과 그에 따른 영재교육 대상자 선별에 影響을 미치기 때문일것이다 둘째는 영재에 대한 특정한 정의(定義)와 그에 따른 판별 방법은 빈곤층, 소수민족, 장애인, 부진아, 그리고 어떤 특수한 계층을 차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순서

- 15~20%를 할당하고 IQ, 성취 검사, 창의성 검사 점수가 높은 학생을 선발하고, 특히 관 찰에 근거한 부모와 교사의 지명에 의한 정보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

Download : 영재교육_조사,_연구_10.hwp( 60 )


1. Terman의 연구
영재교육을 조사한 과제입니다. - 영재는 학교(혹은 지역)에서 고정된 비율에 해당되는 학생
제 3장 영재아 판별
1. 판별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

- 지능검사에서 특정한 점수 이상을 획득한 사람을 영재로 분류

4) 일반 영재성과 특수 재능
- 미술, 음악, 과학 혹은 다른 특정한 심미적, 학문적 분야에 우수한 학
2) 상위 3~5% 또는 개방적인 재능자원 접근

1장. 영재성의 정의(定義)

- 최근에는 Renzulli 의 ‘학교 전체 심화학습


② IQ 정의(定義)


영재에 대한 일부 정의(定義)는 조작적으로 정의(定義)되어 판별의 지침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Stankowski와 미국 교육부의 정의(定義)가 그렇다. 넷째, ‘영재아’라는 명칭은 자아존중감과 자기기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 측면은 물론 또래들이나 형제자매로부터 소외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2) 미국 교육부의 정의(定義)



[] 영재교육 조사, 연구

5) Gardner의 다중지능
1) Stankowski의 정의(定義)
- 영재성의 준거로서 특정한 영역에서의 우수한 행동 강조

① 수행 결과에 따른(after-the fact) 정의(定義)
영재교육_조사,_연구_10-6257_01.gif 영재교육_조사,_연구_10-6257_02_.gif 영재교육_조사,_연구_10-6257_03_.gif 영재교육_조사,_연구_10-6257_04_.gif 영재교육_조사,_연구_10-6257_05_.gif

2. 판별 방법

영재교육을 조사한 課題입니다. 영재나 재능이라는 용어는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전문가들조차도 이러한 용어들을 애매하고 일관성 없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③ 퍼센트 정의(定義)
다. 또한 Renzulli의 세 고리 정의(定義), 일반 영재와 특수 재능 혹은 수행을 강조한 Cohn과 Gagne의 정의(定義), Taylor의 다중-재능 토템 기둥, Gardner의 다중지능 등은 판별을 안내하기도 하지만 영재아들이 갖고 있는 명확한 특성을 더 중요시 한다.


4. 영재아의 정의(定義)적 특성
1) 형식적 판별 방법에 대한 찬반론


Stankowski(1978)는 영재와 재능에 관한 정의(定義)를 다섯 가지로 범주화 하였다.
전체 30,82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