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계발주의 교육철학 > thedays6 | thedays.co.kr report

계발주의 교육철학 > thedays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days6

계발주의 교육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05:51

본문




Download : 계발주의 교육철학.hwp








,인문사회,레포트
계발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제13장계발주의교육철학[1] , 계발주의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1. 계발주의 교육
1) 계발주의란?
교육은 외부로부터 성인의 표준을 강제하는 대신에 내부로부터 아동의 발달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보는 사조로서 신인문주의라고도 부른다.

2) 생애
① 노이호프 시대
빈민학교 시절 - 빈민아동에게 노작과 함께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함.
② 슈탄츠 시대
고아학교 시절 - 슈탄츠고아원의 관리자로 임명되어 고아의 교육을 하게됨.
이 시기에 그의 교육theory 도 완성됨.
③ 부르그도르프 시대
그 고장에 있는 한 초등학교에서 아동교육에 종사. 조교 Krusi와 Tobler의 협력…(To be continued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계발주의 교육철학
제13장계발주의교육철학[1]

Download : 계발주의 교육철학.hwp( 62 )


계발주의%20교육철학_hwp_01.gif 계발주의%20교육철학_hwp_02.gif 계발주의%20교육철학_hwp_03.gif 계발주의%20교육철학_hwp_04.gif 계발주의%20교육철학_hwp_05.gif 계발주의%20교육철학_hwp_06.gif



설명


다.


계발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입니다.

2) 루소의 자연주의 - 계발주의의 선구가 됨

3) 계발주의의 성격 - 합리주의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종합·절충하려는 성격을 지님.
*합리주의(형식도야주의) - 교육을 인간 양육으로 봄
*자연주의 교육사상 - 교육을 자연성장으로 봄

4) 계발주의 교육의 목적
*아동내부의 능력의 계발을 지도·조성
*모든 능력의 조화적 계발
*도덕성의 계발
*아동의 선천적 능력의 계발 등

5) 계발주의의 교육내용 -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요구

6) 계발주의 교육방법 - 아동활동의 원칙, 흥미의 원칙, 창작활동의 원칙등에 주안점을 둠.

7) 계발주의 교육의 특징
①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본다
② 아동들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며, 아동에 적합한 교육을 강조한다.

8) 계발주의 교육철학자 -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

2. Pestalozzi의 계발주의 교육철학
1) 페스탈로찌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의 影響(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없는 종교적 심성의 도야를 볼 수 있으며 스스로 실천에 의한 교육theory 을 구체화하였다.
③ 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 Comenius와 Rousseau의 교육사상을 아울러 발전시키고자 함
④ 흥미와 노력을 강조
⑤ 교육은 발전의 과정이며, 그 발전에있어 중요한 것은 초등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전체 30,82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