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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통일사상으로서의 {건국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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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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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우리 한민족 자체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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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통일의 당위성]이라고 하면 새삼스럽게 들릴지 모른다. Ⅱ. 현시기 통일운동의 기본적 project는 첫째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요, 둘째 원만한 단계적 통일의 구상을 제시하는 일이다. 하지만 이 발표에서는 그러한 역사(歷史)적 고찰보다는, 송정산의 논의가 현시국에 상대하여도 여전히 의미를 갖는 것인지를 주로 통일작업에서 제기되는 쟁점들과 연관시켜 점검해볼까 한다. 건국에 관한 경륜을 펼친 것 자체가 종교 지도자로서 특이하려니와, 8·15 후 불과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당시의 정당이나 정치인 가운데도 이만큼 구체적인 논의를 제시한 예가 드물었다고 생각된다된다. 그러나 분단시대가 장기화되면서 통일에 대한 막연한 염원과는 별도로, 통일 않고도 남북 모두 잘살면 되지 않는가, 심지어는 나만 잘살면 되지 않는가라는 정서가 꽤 넓게 자리잡았고, 단일민족이라고 반드시 단일국가를 가져야 하는가라는 문제제기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하나의 민족마다 한 개의 독립국가를 가져야 한다는 주장은 theory(이론)적 근거가 박약할뿐더러, 현실적으로도 지구상의 수많은 복수민족국가 및 다국적 민족들 사이에 일대 혼란을 불러일으키기 알맞은 주장이다. 바로 그랬기 때문에 6·25와 같은 민족사적 대참화를 겪어야 했다는 점에서도 {건국론}의 구체적 제언들이 당시의 상황에서 어떤 의미를 지녔었는가를 재검토할 당위성은 충분하겠다. 그러나 48년의 남북 단독政府 수립과 뒤이은 동족간 전쟁으로 치달은 우리 현대사에서 그의 주장은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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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산(鼎山) 송규(宋奎) 원불교 2대 종법사가 {건국론}을 발표한 것은 1945년 10월의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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