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marketing 조직을 위한 방향성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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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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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 조직에 대한 높아지는 불신
이처럼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과 기대는 날로 높아지고 있따 그러나, 최근 현재의 마케팅 조직이 이러한 기대를 만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따 마케팅의 대가로 명성이 높은 노스웨스턴 대학의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 교수는 ‘마케팅 조직에 대한 CEO들의 인내심이 점차 한계를 보이고 있다’라고 언급한 바 있따 한 조직의 수장인 CEO는 모든 기업 활동의 최종적인 지휘자이자 동시에 책임자이다. 이는 CEO 임기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이들은 재무, 생산, 정보시스템, 구매 등 기업의 모든 활동에 대한 책임을 진다.
우선 CEO의 기대와 마케팅 조직의 강조 포인트가 서로 어긋나는 정합성의 덫(Alignment trap)을 들 수 있따 미국 Conference Board에서 매년 조사하는 ‘2004년 CEO Challenge’의 결과는 CEO의 최근 관심이 어디에 쏠려있는 지를 명확히 나타내 준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돈 슐츠(Don E. Schultz) 교수 역시 ‘마케팅 부문의 조직 내 위상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따
이러한 影響 때문인지 CMO의 교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따 미국의 18개 산업 CMO의 mean or average(평균) 재직 기간은 23개월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재무, 생산 등 비교적 성과가 명확히 나타나는 기능에 비해 마케팅에 쏟아 붓고 있는 막대한 비용이 도대체 기업에게 어떤 성과를 가져다주는 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1위는 성장 동력 확보로 52%를 나타내고 있고, change(변화) 관리(42%), 고객 충성도 유지(41%), 지속적인 혁신(31%)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따 반면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보면 가장 중점을 두고…(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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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marketing 조직을 위한 방향성 모색에 대한 글입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5년 동안 7명의 CMO를 갈아치웠고, 코카콜라 역시 4명을 갈아치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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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4. 마케팅 조직에 대한 불신의 요인진단
이처럼 높아지는 마케팅 조직에 대한 불신은 다양한 이유에 의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