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靑少年(청소년) 과 文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5:44
본문
Download : 청소년과 문화~.hwp
A+ 받은 資料입니다. 靑少年은 靑少年기본법상 9세 이상에서 24세 이하까지의 사람을 말한다.
6) 지도자를 위한 문화복지교육
권이종(1992), 靑少年(청소년) 의 여가생활, 靑少年(청소년) 文化론, 한국靑少年(청소년) 연구원.
2) 靑少年단체의 문화운동
Download : 청소년과 문화~.hwp( 70 )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이용교(2004), 디지털 靑少年(청소년) 복지, 인간과복지.
3) 대중매체의 적극적 활용
[참고資料] 이종복 외 5명(1998). 현대靑少年(청소년) 복지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문화의 개념은 매우 많아서 정리(arrangement)하기 어려운데, 靑少年문화를 말할 때는교양있는 사람들이 접하고 행하는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활동으로서의 고급문화보다는 靑少年의생활양식으로 인식한다. 그런데, 靑少年의 범위를 법으로만 파악하기는 어렵다. 사회통념상 靑少年은 중고등학생의 연령대(13~18세)로 인식되고, 흔히 10대 또는 틴에이져(13~19세) 등이 靑少年과 유사한 뜻으로 사용되곤 한다.
靑少年(청소년) 과 文化 리포트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전통적으로 학자들은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 사회계급이란 낱말을 사용해왔는데, 靑少年은 풍요한 사회에서 자란 세대이기 때문에, 성인과는 다른 인구집단으로 보는 것이 보다 더 타당하다는 것이다. 미국사회학회는 1934년 봄에 靑少年사회학의 연구project를 논의하였는데, 기조강연자는 靑少年은 성인들의 세계와 얼마나 떨어진 세계에서 사는지 그리고 靑少年들은 스스로 성인집단과는 다른 우리집단에 속한다고 얼마나 느끼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1) 靑少年문화 여건의 조성
1) 여가시간
1. 靑少年 문화
천장웅 (1998). 靑少年(청소년) 실업과 대응戰略. IMF시대와 靑少年(청소년) 문제 세미나 발표資料.
사회복지, 청소년, 청소년문화, 대중매체, 문화복지
4) 靑少年공간의 접근성 제고
4. 靑少年문화복지의 모색
2) 靑少年문화의 다양성
5) 길거리축제의 생활화
靑少年(청소년) 文化복지아카데미(2003), 靑少年(청소년) 관련 실무자 및 靑少年(청소년)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을 위한 靑少年(청소년) 文化복지아카데미.
1) 대중매체의 접촉
다. 즉 靑少年문화는 靑少年들이 가지고 있는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말투, 의상 등을 통틀어 말한다고 볼 수 있다(김신일, 1992: 9).
[사회복지] 靑少年(청소년) 과 文化
순서
靑少年과 靑少年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다분히 歷史(역사)적이고 유행적인 성격이 강하다.
1. 靑少年 문화
1) 靑少年문화에 대한 관점
이용교(2004), 靑少年(청소년) 정책론, 인간과복지.
고성혜 외(1996), 靑少年(청소년) 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靑少年(청소년) 개발원.
한겨레신문사(1994), 한겨레21 창간호.
靑少年문화의 개념은 靑少年과 문화란 낱말에서 찾을 수 있다. 靑少年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주로 심리학자나 교육학자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이들의 관심은 아동과 靑少年의 발달심리를 이해하고, 이들을 어떻게 효능적으로 가르칠 것인지에 관심이 있었다. 靑少年은 성인과 전혀 다른 집단이기 때문에 성인을 보는 시각으로 접근해서는 그 실체를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靑少年에 대한 사회학자의 관심은 1920년대 후반 미이드(Mead)가 사모아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靑少年의 삶은 해당 사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함으로써 촉발되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이종복 외 5명(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최윤진 (1998). 청소년의 권리. 표갑수 (1994). 아동․청소년복지론. 천장웅 (1998). 청소년실업과 대응전략. IMF시대와 청소년문제 세미나 발표자료. 고성혜 외(1996),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권이종(1992), 청소년의 여가생활,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김신일(1992), 청소년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김창남(1992), 청소년문화와 대중음악,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연구원. 이용교(2004), 디지털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이용교(2004),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2003), 청소년 관련 실무자 및 청소년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을 위한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 최윤진(1998), 청소년문화연구의 동향과 과제, 청소년학연구 제5권 제2호, 한국청소년학회. 한겨레신문사(1994), 한겨레21 창간호.





설명
최윤진 (1998). 靑少年(청소년) 의 권리.
3) 생활권 대중매체의 개발
3) 여가활동
김창남(1992), 靑少年(청소년) 文化와 대중음악, 靑少年(청소년) 文化론, 한국靑少年(청소년) 연구원.
2. 靑少年의 여가문화
3. 靑少年과 대중매체
2) 대중매체의 비판적 수용
이러한 관점은 미국적인 시각을 반영한 것인데, 靑少年에 대한 연구가 미국학자들에 의해서 주도되었다는 歷史(역사)적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A+ 받은 자료입니다. 그러므로 靑少年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행연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윤진(1998), 靑少年(청소년) 文化연구의 동향과 과제(problem), 靑少年(청소년) 학연구 제5권 제2호, 한국靑少年(청소년) 학회.
김신일(1992), 靑少年(청소년) 文化의 의미와 성격, 靑少年(청소년) 文化론, 한국靑少年(청소년) 연구원
2) 여가공간
표갑수 (1994). 아동․靑少年(청소년) 복지론.
1) 靑少年문화에 대한 관점
청소년과 문화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