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철학과 과학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5:22
본문
Download : 과학철학과 과학교육사상.hwp
[교육학]과학철학과과학교육사상 , 과학철학과 과학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과학철학과 과학교육사상.hwp( 88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교육학]과학철학과과학교육사상
설명
과학철학과 과학교육사상
다.
-다루는 대상과 그 의미에 따라 극단적 경험주의, 구성적 경험주의로 나뉘기도 한다.
과학철학과 과학교육사상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2) 경험주의의 과학적 방법
-자연현상에는 규칙성이 나타나며, 지식은 그 규칙성을 감각적으로 인식하여 구성된다
-베이컨: 觀察(관찰) 과 test(실험) ->분류->일반화->검증 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 귀납법을 제시
-현대의 경험주의인 논리경험주의는 귀납법대신 가설-연역법 제시
(3) 경험주의의 문제와 한계
-귀납법을 과학적 방법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귀납법이 안고 있는 문제…(투비컨티뉴드 )
과학철학과 과학교육사상의 정이 과 특징에 대해서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1. 전통적 교육사상
1) 경험주의
(1) 경험주의의 형성과 발달
-과학적 concept(개념), 법칙, theory(이론) 등이 경험에서 형성,검증된다고 주장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과 과학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영국을 중심으로 발달.
-고전적 경험주의-귀납적 경험주의, 연역적 경험주의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