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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한국의회정치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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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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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국회가 제도로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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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한국의회정치의 특성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 한국의회정치의 특성

다.
역대 국회가 보여준 제도적 자율성의 수준은 變化(변화)를 거듭해 왔다.
더불어 해방이후 군정을 거쳐 제1공화국에서 제5공화국을 지나며 우리는 의회정치를 하여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역싸를 가졌으나 불행히도 의회에서는 그 주임무인 입법활동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이지도 못했고, 또 민주주의를 제대로 못하여 아주 굴곡진 역싸의 길을 거쳐서 오늘에 이르렀다. 세계에서 잘 알지 못하는 소국?빈국에서 올림픽 개최, 월드컵 개최등 경제력 12위 정도의 중견 국가가 된 현재 가장 혼란스럽고, 퇴폐적이며 하향평준화를 지향하는 사회를 만든 나라, 그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국회에 대하여 단칼에 improvement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분열과 혼란상은 덜해 지며 발전하여 가는 것이 아니라, 더해지면서 쇠퇴기로 들어가고 있는 느낌을 준다. 의회의 제도적 자율성을 제약할 수 있는 정치적 행위자로서는 대통령 및 행政府(정부), 원외정당, 관료, 교회, 군부 등을 생각할 수 있따 한국의 경우에 대부분의 시기에 걸쳐 대통령의 권한이 강력한 체제를 운영해 왔기 때문에 국회의 자율성은 주로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행政府(정부)와의 관계를 통해서 규정된다고 할 것이다.


한국의회정치의 property(특성)

Ⅰ. 서언
1948년 이후 우리나라도 시운전을 스타트한지 어언 59년이 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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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의회정치의 property(특성)
1. 제도적 자율성의 결여 -정치체제변동과 국회의 위상
제도적 자율성은 어떤 제도가 대외적으로 독자성을 유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국회가 과연 그것에 대한 규범적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는가를 分析하는 데에 있어서는 필수적으로 제도적 자율성을 따져보아야 한다. 자율성이 없는 제도가 안정성을 확보하고 기대되는 바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여 그 존재 가치를 부여받기는 어렵다. 왜 우리나라 제헌국회부터 14대국회 후반기까지 왜 제대로 기능을 못하고 굴곡진 역싸의 흐름을 가져왔는지, problem(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improvement해야하는지 검토하여 보는것이 의미가 있는 일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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