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의 고민`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18:59본문
Download : `고령화 사회의 고민`에 대하여.hwp
2007년부터 일본의 인구는 감소하기 스타트하며 2xxx년부터는 일본의 근로 연령의 성인과 노인의 비율은 세계 최초로 3.0 이하로 떨어진다. 관료주의 등 여러 가지 이유가 거론되지만 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노령화사회에 있다고 생각한다.”
굳이 일본의 경우를 예로 들지 않더라도 고령화사회에 따른 세대간 갈등의 문제는 이미 전문가들 사이에 충분히 예상되었던 과제(problem)다. 얼마 전에 작고한 미국 상원의원 폴 송가스는 생전에 자주 경고했던 용어 가운데 하나가 바로 ‘세대간 전쟁’이다. 예를 들어 60년대 초에 선진국 여성들은 average(평균) 2.7명의 자녀를 낳았는데 지금은 1.6명까지 떨어졌다. 지난 60년대에 6.0명이던 국내 출산율이 지난해에는 1.3명까지 떨어졌다. 그러던 일본이 2005년에는 최고령 연장자사회가 된다된다. 이런 저런 대화가 오가는 중에 일본의 구조조정 이야기가 화제에 떠올랐다.
또한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는 속도 면에서 우리는 매우 빠르다…(생략(省略))
고령화사회
레포트/인문사회
`고령화 사회의 고민`에 대하여


순서
다.고령화사회 , `고령화 사회의 고민`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고령화 사회의 고민`에 대하여.hwp( 83 )
설명
노인인구가 늘어나고있고,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금 고력화 사회의 problem(문제점)에 관련되어 알아보았습니다. 이들 3개국이 가장 먼저 노령화사회에 진입하게 된다된다.노인인구가 늘어나고있고,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금 고력화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문제는 이런 현상이 단시간내에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에서 제대로 된 구조조정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일본은 20년 전만 하더라도 선진국 가운데서 가장 젊은 사회에 속했다. 어차피 인간은 이기적이지 않은가. 노인들 가운데 다수는 자신들이 건재한 동안 큰 위험없이 적당히 넘어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며칠 전에 오랫동안 알고 지내는 한 일본인 학자가 서울에 들렀다.
강건너 불만의 이야기는 아닌것이다 . 우리 사회에도 저출산과 고령화사회에 대한 관심이 최근들어 부쩍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녀를 적게 낳는 추세가 정착된 듯하다.
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현재의 미국 플로리다주 수준인 18.5배에 도달하리라 예상되는 연도는 이탈리아가 2003년, 일본이 2005년, 그리고 독일이 2006년 순이다. 민주주의 체제 내에서 투표율이 높은 노인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한 개혁적인 조치가 시행되기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