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a Air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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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5: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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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원가계산 방식으로는 다양한 원가대상별로 원가를 정확하게 배부할 수 없어 정보제공에 한계가 있었으므로 정보 이용자가 한정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원가절감을 하여야 할 때에는 손익계산서에 있는 계정과목 중 통제가능비용에 대하여 일정 비율을 삭감하였다. AsianaAirlines , Asiana Airlines경영경제레포트 ,
Asiana Airlines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그래서, 원가정보 이용자들이 원가정보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매출액에서 직접비를 차감한 공헌이익만 고려하고 간접비까지 차감한 손익은 고려하지 않는 폐단이 있었다. 아시아나 航空의 간접비는 총원가의 20% 정도이며, 간접비의 배부기준에 따라 여객부문 및 화물부문, 국내선 및 국제선의 수익성이 달라졌다. 그러나, 이 방법은 비용절감측면에서는 큰 effect는 없었으며 오히려 임직원들의 일상업무수행과 관련된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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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둘째, 일부 임직원만이 영업전략(戰略) 수립 및 의사결definition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아시아나 航空에 있어서 전통적 원가계산 방식에 의한 원가정보는 늘 불만거리 였다. 그러므로 배부기준 선정에 이해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정책적인 의사결정을 하였으며 배부기준은 주변 상황의 alteration(변화) 에 따라 매년 변경되곤 하였다. 계정별로 나열된 원가정보는 원가대상에 대한 수입과 비용정보는 제공했지만 원가절감에 대한 방법은 찾을 수 없었다.
Defining the business issues
1.서론
아시아나 航空은 `92년 전통적 원가계산 방식으로 원가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분기별로 노선별/기종별/여객, 화물별로 원가계산을 하여 노선 운영 및 航空기 도입을 위한 최종의사결정 reference(자료)로 활용하여 왔다.
첫째, 간접비 배부 방식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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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na Airlines에 대한 자료입니다. 노선별 수익성은 평가할 수 있었지만 지점별 수익성을 평가할 수 없었으므로 노선손익과 이해관계가 있는 본사의 일부 임직원만이 원가정보를 필요로 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에 있는 영업 지점장들은 지점의 이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가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원가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았다.
셋째, 전통적 원가계산방식으로는 원가절감을 어디서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알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