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05:27본문
Download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hwp
레포트/사범교육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사회과의,강한,정치교육,방법,사범교육,레포트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사범교육레포트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Download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hwp( 96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목차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Ⅰ. 총체적 정치학습
Ⅱ. 대화주의 정치학습
Ⅲ. 풀뿌리 정치학습
참고한 문헌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I. 총제적 정치학습
전통적인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내부에서는 두 가지 가능한 모형
이 있다아 하나는 기본적으로 개인주의적인 것으로 모든 사회현상은
개인의 본성에 따라 나타나는 부수적 효율라는 것이다. 개인과 사회는 이
분법적인 두 개의 구성요소가 문제인 것이다.
사회구성주의는 이 두 관점을 모두 문제라고 본다. 실세 세계에서는 결코
개인과 사회과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Burr, 1995: 104).
Sarup의 다음 글을 보면 이러한 현상의 재현 양식을 알 수 있다아
‥‥이 과정은 무한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는 순환적이다. 이 관점은 방향은 반대이지만 개인이 이미 사회 안에 존재하
며 자율성을 지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두 번째는
사회구조들인 집단, 공동체, 사회가 개인에게 influence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표(signifier)는 기의(signified)로 전환되어야 한다.
사회구성주의는 이 두 관점을 모두 문제라고 본다. 개인과 사회는 이
분법적인 두 개의 구성요소가 문제인 것...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목차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Ⅰ. 총체적 정치학습
Ⅱ. 대화주의 정치학습
Ⅲ. 풀뿌리 정치학습
* 참고한 문헌
* 사회과의 강한 정치교육 방법
I. 총제적 정치학습
전통적인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내부에서는 두 가지 가능한 모형
이 있다아 하나는 기본적으로 개인주의적인 것으로 모든 사회현상은
개인의 본성에 따라 나타나는 부수적 효율라는 것이다. 개인은 사회 속에 자율적으
로 존재하므로 사회적 influence력을 수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
서 개인은 사회를 창조하거나 적어도 사회에 influence을 준다. 그리고 역으
로 보면, 당신은 결코 기표 없이 최종적인 기의에 도달할 수 없다
(Sarup, 1988: 35).
단어와 같은 기표는 다른 기표로부터 의미를 획득하는 것이다.
의미를 부여해주는 다른 단어와의 관계가 있어야 비로소 단어는 의
미를 획득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개인과 사회는 이분적으로 의미
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연계된 총체성 안에서 비로소 의미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즉, 우리가 의식하고 있는 어떤 대상의 정체성은 단순
히 대상 그 자체 혹은 모든 것들 안에 정체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존
재(presence)…(省略)
순서
설명
다. 두 번째는
사회구조들인 집단, 공동체, 사회가 개인에게 influence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은 사회 속에 자율적으
로 존재하므로 사회적 influence력을 수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방향은 반대이지만 개인이 이미 사회 안에 존재하
며 자율성을 지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런 관점에
서 개인은 사회를 창조하거나 적어도 사회에 influence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