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13:53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hwp
하지만 그들이 제시하는 패러다임은 모두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라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대답들에서 출발한다.
2) 교육의 목표(目標)와 내용
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에서는 모든 교육적 노력은 가장 efficacy적으로 교육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과 environment(환경) 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데 집중되어 있따 따라서 여기서 교육의 목표(目標)는 한 개인이 미래의 삶에 잘 適應할 수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사회화되는 데 있따 이때 교육내용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규범, 가치, 文化유산 등으로 구성된다 이처럼 교육을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볼 때, 교육과정은 사회의 존속과 발전이라는 사회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법론적 수단으로 간주된다
3) 교사의 역할과 교사-학생 사이의 관계
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볼 때, 교사는 철저한 사전 계획 하에 단계적으로 수업을 이끌어 나가며 주어진 교육과정을 단순히 실행할 뿐이…(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
교육과정 탐구의 항존적-경험analysis(분석) 적,실제적-해석적,비판적-인간해방적의 세가지 패러다임에 관련되어 쓴 보고서입니다.
Ⅰ.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
1) 교육의 의미
항존적-경험 analysis적 패러다임은 교육을 위한 계획으로서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理論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은 통제 또는 조정을 기본으로 한다.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이란?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 교육내용 및 방법과 관련된 history적, 철학적, 사회, 경제적, 및 정치적 사고와 실천을 다루는 것을 본질로 삼고 있기에 교육과정 理論에 대한 연구는 history적, 사회 경제적 및 정치적 배경 속에서 이해할 때에만 올바로 이해할 수 있따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패러다임이라는 사고의 틀을 이용한다.교육과정탐구의패러다임97 ,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사범교육레포트 ,
다.
순서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과정 탐구의 패러다임.hwp( 97 )






교육과정탐구의패러다임97
교육과정 탐구의 항존적-경험분석적,실제적-해석적,비판적-인간해방적의 세가지 패러다임에 대해서 쓴 보고서입니다.
그러나 교육과定義(정의) 理論과 실천에 관한 정확한 시대적 분류나 공간적 분류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각 연구자들마다 교육과정에 대한 history적, 철학적, 정치적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 理論에 대한 패러다임도 다양하다. 즉, 교육은 모든 학생이 주어진 목표(目標)를 성취하도록 철저히 계획되고 엄격한 통제 속에서 수행되는 일종의 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