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인 간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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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06:5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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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상은 현대에 와서는 인간의 ‘마음(心)’까지도 조작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데에 이르렀다. 무한실체인 신과는 달리 유한실체로서 물질과 정신 두 가지를 인정하고, 인간은 이 두 요소가 결합된 독특한 존재라고 했다.
7. 하나님의 형상에 관한 歷史(역사)적 관념들을 설명하고 이를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비판하라.
6. 신학적 인간학에 대한 진화론의 도전을 설명하고 이를 비판해보라.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또한 플라톤의 이원론을 반대하면서 그것을 극복하려고 했으나 결국 넘어서지는 못했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질료와 형상이라는 원리를 통해 현실 세계에 더 큰 의미를 두었는데,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중세의 스콜라 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의 전제가 되었으며, 또 그의 철학은 로마교회 교리의 기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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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로마 카톨릭의 초자연주의적 견해
2. 인간론을 신론(창조론)의 구조 속에서 다루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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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간론을 연구하는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라.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인간론에 관하여 요점한 data(자료)입니다. 인간만이 자신에 대하여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Mensch, 인간론, der, 인간, Go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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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어거스틴은 악에 관한 형이상학적 해명을 할 때는 유출설적 견해를 빌어 썼지만, 세계에 관한 유출설적 설명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3. 루터파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인간론의 중요성을 분명하게 제시해주는 좋은 예들이다. 또한 결합된 두 실체중 물질은 마음보다 열등하다는 견해를 취했다. 바르트(K. Barth)는 Theologie를 신론으로 부르는 것을 재고할 것을 요구한다. 판넨베르그(W. Pannenberg)도 그의 인간학 첫 페이지를 그 질문으로 스타트한다. 이러한 플로티누스의 사상은 어거스틴에 의해서 선별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왜냐하면 Theologie에서 다루는 주제는 신론 이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4. 신학적 인간학이 다루어야 할 주제에 대해 설명하라.
순서
5. 개혁파
[교양] 인 간 론
5. 신학적 인간학의 당면 위기에 대해 설명하라.
설명
그래서 철학자들도 인간에 관한 탐구를 계속해 왔다. 그래서 그는 Theo-Anthropologie, 즉 신인간학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러한 견해는 당대의 케플러에게 적용되었다. 그것은 신학이 ‘인간의 하나님으로서의 하나님’(Gott als der Gott der Mensch)과 ‘하나님의 인간으로서의 인간’(der Mensch als der Mensch Gottes)을 다루기 때문이라고 했다. 플라톤은 세계를 현상과 이데아의 이원된 두 세계로 이해하는 이원론적인 철학에 근거하여 인간을 이해했다.
인 간 론
1. 자연주의적 견해
인간론에 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의 문제는 결국 “인간이란 무엇인가?”(Was ist der Mensch?)라는 하나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했다. 플라톤의 사상은 근대의 데카르트에게 이어졌는데, 데카르트는 2중적 3실체론을 주장했다. 즉 인간은 영혼과 육체로 이루어졌으며, 육체는 영혼의 감옥이라고 했다. 그는 “물질이 있는 곳에 수학이 있다”는 말을 통해서 물질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과학적 세계관을 표현했다. 또 범신론적 경향을 가졌던 플로티누스는 유출설을 통해 일자로부터 유출된 최하위의 존재인 물질은 악하다는 영육이원론적 사고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