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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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30 18:4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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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효용론적 관점은 독자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독자를 1930년대 당대의 독자와 2011년 현재의 독자로 나누어 각각의 독자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볼 것이다. 먼저 내재적 관점에서 작품을 analysis할 것인데, 하위 목차는 중요도 순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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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무방」은 1935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단편소설이다. 그 다음은 문체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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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재적 관점
(3) 인물
(2) 효용론적 관점
Ⅲ. 결론
(1) 반어적 표현- 해학성, 풍자성
다음으로 외재적 관점에서 비평할 것이다.
(1) 표현론적 관점
작품을 크게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으로 나누어 비평하겠다. 열심히 땀 흘리고 일해도 만무방이 될 수밖에 없는 사회를 고발하는데 이 소설의 목적이 있다아 또한 이 작품은 내용적 측면에서 사회 고발에만 치우치지 않고 묘사나 표현의 탁월한 조화를 통해 당대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작가의 의도를 잘 전달한 것에 이 소설의 의의가 있다아
3. 다른 작품 [소낙비]와 비교하기
다. 표현론적 관점은 작가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작가가 얼마나 진솔하게 작품을 썼는지, 작가의 의도가 얼마나 잘 전달되었는지 등에 대해 analysis하고 평가할 것이다. 표현론적 관점에서 봤을 때와 효용론적 관점에서 봤을 때로 나누어 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련 작품인 「소낙비」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의 비교를 통하여 작품을 비평하겠다. 이 소설은 당시 식민지 체제 속에서 가혹한 경제적 수탈행위가 일어나고 있는 농촌 착취 현상을 그리고 있다아 소설의 title인 ‘만무방’은 예의나 염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title 그대로 이 소설에는 만무방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소설의 목적이 만무방을 고발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다. ‘눈물’ 가득한 현실을 ‘웃음’이라는 것으로 포장하여 소설 속에 담았다. 김유정은 그의 소설에서 매우 특징적인 문체를 사용하고 있다아 그리고 세 번째는 인물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첫 번째로 김유정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인 해학성과 풍자성, 즉 반어적 표현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Ⅰ. 서론
현대소설감상,김유정,만무방
설명
(2) 문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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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내재적 관점
순서
Ⅰ. 서론 Ⅱ. 본론 1.내재적 관점 (1) 반어적 표현- 해학성, 풍자성 (2) 문체 (3) 인물 2. 외재적 관점 (1) 표현론적 관점 (2) 효용론적 관점 3. 다른 작품 [소낙비]와 비교하기 Ⅲ. 결론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김유정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다. 그는 자신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썼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당대 시대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아 하지만 그가 사회를 있는 그대로 소설에 담아낸 것은 아니다. 그는 짧은 작품 활동 기간에 비해 꽤 많은 수의 작품을 내놓았는데, 그의 작품 중 「만무방」을 중심으로, 「소낙비」와의 비교를 통하여 비평할 것이다. 그의 소설에서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 인물이 등장하는데 이것에 대하여 analysis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