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선법 (church mode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17:52
본문
Download : 교회선법 (church modes).hwp
서양음악의 많은 민속음악에서도 교회선법들의 패턴을 그대로 따르고 있따
교회선법은 정격선법(正格旋法,홀수번호)과 변격선법(變格旋法,짝수번호)으로 나뉜다.
교회선법 (church modes)
,예체능,레포트
‘교회선법`이라는 명칭은 중세에는 교회음악이 주류를 이룬 데서 유래(由來)한다. 정격선법의 제1음은 마침음 또는 종지음 [終止音:finalis]으로 멜로디의 기본음이다.
정격선법은 `라`, `마`, `바`, `사`음을 각각 처음 음으로 하는 상행 8도의 온음계적 음열(흰건반만 연주함)을 말하는데 `라`음에서 처음 하는 것을 도리아선법(Dorian mode), `마`음에서 처음 하는 것을 프리기아선법(Phrygian mode),`바`음에서 처음 하는 리디아선법(Lydian mode), `사`음에서 처음 하는 믹솔리디아선법(Mixolydian mode)이라 한다. 음악숙제 , 교회선법 (church modes)예체능레포트 ,
레포트/예체능
다. 변격선법의…(생략(省略))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음악숙제
순서
교회선법 (church modes) 에 상대하여 조사하여 정리한 資料입니다. 근대의 장·단음계가 성립하기 이전의 선법으로서 理論적으로는 그레고리오 성가(참고)에 그 바탕을 둔다. 교회선법은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에 서양 음악의 기본이 되는 음악이었고, 종교 음악에서 뿐만 아니라 세속음악에서도 사용되었다. 리디아, 프리기아, 도리아 등의 교회선법 이름은 8-9세기에 형성된 비잔틴(그리스 또는 헬라) 교회음악에서 사용된 8선법(oktoechos)들의 이름이며, 이것들은 그리스의 지역 이름들이다.(교회 선법에서는 으뜸음 이라는 정이 이 끝마치는 음이라는 의미를 많이 담고 있기 때문에 으뜸음 이라고 하지 않고 마침음 이라고 함).그 5도 위의 음은 딸림음 또는 부(副)마침음, 낭송음이라 하며 노래 중간에 서정적인 가사를 말하듯 노래할 때 사용된다 낭송음이 ‘시’가 될 때는 바로 위에 있는 ‘도’음을 낭송음이 된다
변격선법(變格旋法)은 정격선법의 4도 아래서 처음 하는 선법을 말하는데 `히포(Hypo)`를 각각 붙여, 히포도리아선법·히포프리기아선법·히포리디아선법·히포믹솔리디아선법이라 하여 모두 8개의 선법을 이룬다. 중세에는 8가지(16세기에는 12개로 확장됨) 교회선법이 있어서 당시의 음악을 說明(설명) 하는 理論적 바탕이 되었다.
Download : 교회선법 (church modes).hwp( 86 )
설명
교회선법 (church modes) 에 대해서 조사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