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공기업의 범위 및 관리체계의 change(변화), 공기업 구조조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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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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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정원 50인 미만 기관 120개를 제외하여,
92개 기관들을 政府산하기관관리법 적용대상으로 하고, 지배구조를 alteration(변화) 하
기로 하여 그 동안 政府기관과 유사한 행위자 역할을 해오던 국가산하기관들
에 혁신이 추진되었다.
Ⅰ. 국가공기업 alteration(변화) 의 개요
1. 국가 공공기관의 확대
2. 국가공기업(政府투자기관)과 준政府기관의 비교
(1) 경영실적 평가
(2) 기관장 선임
(3) 고객만족도 조사
Ⅱ. 공기업 구조조정 과정
1. 검토배경
1) 국내 사정
2) 외국事例(사례) 및 국제기구 권고사항
(1) 소유권 집중화
(2) 내부 지배구조개선
(3) 외부지배구조 개선
2. 한국공기업 alteration(변화) 과정
1) 공공기관 지배구조의 특수성
(1) 내부와 외부간의 감시와 견제
(2) 공기업의 특수성 존재
2) 공기업 소유, 경영구조의 drawback(걸점)
(1) 공기업 범위규definition 곤란
(2) 중앙관리기관의 관리원칙 부재
(3) 낮은 내적 통제, 강한 외부통제 시스템
* 서지사항
2. 국가공기업(政府투자기관)과 준政府기관의 비교
2006년 1월 31일 기획에산처는 2006년도 政府산하기관 관리기본법 적용
대상이 되는 92개 政府산하기관을 확정 ·고시(告示)하였다. 또한 政府산하기관관리법이 적용되는
것은 `政府출자기관`, `政府출연기관`, `政府보조 ·위탁기관`, `政府재출연` 기관
등의 `일부`가 속하게 된다
본래 2006년부터 시행될 공공기관 소유 ·경영에 대한 구조 alteration(변화) 는 기존
政府투자기관관리 기본법과 政府산하기관 관리법 대상 101곳과 `공기업의
경영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민영화법)` 대상 3곳 등, 도합 104곳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政府산하기관
에는 政府투자기관이 배제되어 政府투지기관(14개)은 종전대로 政府투자 관
리 기본법에 적용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政府투지관은 그대로 존속하게 되어 政府산하
기관으로 통합되지는 않았다. 그래서 政府산하기관은 학문적 분류기준
인 준政府기관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기척예산처가 `05년 12월말 각 부처로부터 통보 받아 확정한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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