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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문화권에서 중세적 사유의 변용과 근대적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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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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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이 시기 유학사상에 대한 한·중·일 삼국의 비교연구가 절실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아직 거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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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문화권에서 중세적 사유의 변용과 근대적 전환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청대의 실학·고증학과 근대화, 조선후기 유학사상의 다변화와 근대적 전환, 일본 성리학의 관학화와 양명학·고학등을 중점적으로 알아본 레포트 입니다.

(3) 日本(일본)성리학의 관학화와 양명학·고학
유학이 사회적인 effect력을 발휘하기 스타트하며 日本(일본)적으로 변용되는 시기이다. 19세기 제국주의 대한 대응 양상에 대한 연구도 history(역사) 학계의 연구는 활발 편이지만 그 사상적 근거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청대의 실학·고증학과 근대화, 조선후기 유학사상의 다alteration(변화) 와 근대적 전환, 일본 성리학의 관학화와 양명학·고학등을 중점적으로 알아본 보고서 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한·중·일 삼국사이에 학술적인 교류가 일어난다.




1. Task 의 중요성
2. Task 와 관련한 국내외 학문동향
(1) 청대의 실학·고증학과 근대화
(2) 조선후기 유학사상의 다change(변화)와 근대적 전환
(3) 日本(일본)성리학의 관학화와 陽明學·古學
3. Task 와 관련한 세부내용
(1) 資料수집 및 分析
(2) 청대의 실학과 고증학
(3) 조선 후기 유학사상의 다change(변화)와 근대적 전환
(4) 日本(일본)유학의 관학화와 양명학·고학
(5) 연구성과의 요약와 비교사상적 고찰
4. 본 Task 의 평가 방법 및 지표
(1) 청대 실학·고증학과 근대화
(2) 조선 후기 성리학과 한국실학·양명학
(3) 조선 후기의 유교와 불교· 도교의 effect
(4) 유교와 기독교의 교섭과 서학
(5) 19세기 도학파의 의리사상, 개화 사상과 애국계몽운동
(6) 日本(일본)유학의 관학화와 양명학·고학
5. Task 의 기대 효율

(1) 한·중·일 삼국의 유학사상에 대한 동시 비교 가능
(2) 유학 이외의 동아시아 사상에 나타난 다양한 사유에 대한 이해 가능
(3) 경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학의 본질을 규명 가능
(4) 식민사관 극복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능성 탐구


2. Task 와 관련한 국내외 학문동향

(1) 청대의 실학·고증학과 근대화
명말청초의 경세치용학을 대표하는 황종희를 비롯하여 왕부지, 이지, 대진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당견에 대한 박사학위논문이 나오는 등 최근 이 분야에 대한 연구성과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고증학에 대한 한, 중, 일 삼국간의 대비적 연구성과물도 나오고 있다 청말과 민국초의 사상적 흐름에 대한 연구도 history(역사) 학계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 조선후기 유학사상의 다change(변화)와 근대적 전환
조선후기에 대한 인식은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다 공리공담으로 타락한 성리학과 이에 의거한 당쟁으로 얼룩진 시기, 조선왕조의 해체기로 평가하는 학자들이 있다 그 반면에 `당쟁`이 아닌 `붕당정치`로 재규정하여 생산적인 정치가 시행되는 시기로 파악하며, 17세기말부터 18세기 전반을 조선文化(culture) 의 전반에 고유색이 나타나는 `진경시대`로 자리매김하고 그 사상적 뿌리가 퇴계와 율곡에 의하여 이룩된 조선성리학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아울러 사상사적으로 볼 때에 성리학의 말폐가 노정되면서 그 비판적 대안으로 실학이 성립되는 시기로 보기도 하며, 실학을 성리학의 보완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심지어는 실학의 존재자체를 부정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 시기에는 퇴계의 비판 이후 공론화 되지 않았던 양명학이 일부 학자들 사이에 연구되면서 `강화학파`라는 학파가 형성되는데 유명종의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있지만 아직은 미미한 상태이다.유교문화권에서중세적 , 유교문화권에서 중세적 사유의 변용과 근대적 전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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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서학에 대하여는 가톨릭계에서 연구가 활발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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