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단어조합 게임을 통해 살펴 본 단어재인과 점화effec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2:37
본문
Download : [교육학] 단어조합_게임을_통해_살펴_본_단어재인과_점화효과.hwp
단, 여기서 백두산과 같이 이미 문장에 그 자체로 제시된 단어는 정답이 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는 다르게 앞서 말한 피험자의 능동적인 단어 조합 과정을 이용하여 점화 효율의 유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코너는 하나의 문장을 주고서 그 문장에 나오는 낱자 하나하나를 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리는 이 코너의 방식이 단어-비단어의 판단과 마찬가지로 점화효율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스타 골든벨의 코너를 보고 단어 재인에 관한 궁금증이 생겨 본 實驗을 계획하게 되었다.
설명
단어조합 게임을 통해 살펴 본 단어재인과 점화효과
어떤 단어의 물리적 속성을 시각적 혹은 음운적으로 分析(분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단어 재인(word recognition)이라 한다. 단어 재인에서 observation되는 여러 효율들 중 점화효율(priming effect)는 점화 자극과 표적 자극이 의미적으로 연관되었을 때가 그렇지 않을 경우보다 표적 자극의 처리에서 이득 또는 손실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이라는 문장이 제시되었다고 한다면 마르고의 ‘고’와 동해물의 ‘동’을 조합하여 ‘고동’이라는 단어를 만드는 것인데, 더욱 많이 만드는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Download : [교육학] 단어조합_게임을_통해_살펴_본_단어재인과_점화효과.hwp( 16 )
[교육학] 단어조합 게임을 통해 살펴 본 단어재인과 점화effect
단어-비단어 판단을 이용한 實驗은 표적 자극으로 일련의 단어와 비단어 목록을 만들어 이를 피험자에게 제시하...
![[교육학] 단어조합_게임을_통해_살펴_본_단어재인과_점화효과-1051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5B%EA%B5%90%EC%9C%A1%ED%95%99%5D%20%EB%8B%A8%EC%96%B4%EC%A1%B0%ED%95%A9_%EA%B2%8C%EC%9E%84%EC%9D%84_%ED%86%B5%ED%95%B4_%EC%82%B4%ED%8E%B4_%EB%B3%B8_%EB%8B%A8%EC%96%B4%EC%9E%AC%EC%9D%B8%EA%B3%BC_%EC%A0%90%ED%99%94%ED%9A%A8%EA%B3%BC-1051_01.gif)
![[교육학] 단어조합_게임을_통해_살펴_본_단어재인과_점화효과-1051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5B%EA%B5%90%EC%9C%A1%ED%95%99%5D%20%EB%8B%A8%EC%96%B4%EC%A1%B0%ED%95%A9_%EA%B2%8C%EC%9E%84%EC%9D%84_%ED%86%B5%ED%95%B4_%EC%82%B4%ED%8E%B4_%EB%B3%B8_%EB%8B%A8%EC%96%B4%EC%9E%AC%EC%9D%B8%EA%B3%BC_%EC%A0%90%ED%99%94%ED%9A%A8%EA%B3%BC-1051_02_.gif)
![[교육학] 단어조합_게임을_통해_살펴_본_단어재인과_점화효과-1051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5B%EA%B5%90%EC%9C%A1%ED%95%99%5D%20%EB%8B%A8%EC%96%B4%EC%A1%B0%ED%95%A9_%EA%B2%8C%EC%9E%84%EC%9D%84_%ED%86%B5%ED%95%B4_%EC%82%B4%ED%8E%B4_%EB%B3%B8_%EB%8B%A8%EC%96%B4%EC%9E%AC%EC%9D%B8%EA%B3%BC_%EC%A0%90%ED%99%94%ED%9A%A8%EA%B3%BC-1051_03_.gif)
![[교육학] 단어조합_게임을_통해_살펴_본_단어재인과_점화효과-1051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5B%EA%B5%90%EC%9C%A1%ED%95%99%5D%20%EB%8B%A8%EC%96%B4%EC%A1%B0%ED%95%A9_%EA%B2%8C%EC%9E%84%EC%9D%84_%ED%86%B5%ED%95%B4_%EC%82%B4%ED%8E%B4_%EB%B3%B8_%EB%8B%A8%EC%96%B4%EC%9E%AC%EC%9D%B8%EA%B3%BC_%EC%A0%90%ED%99%94%ED%9A%A8%EA%B3%BC-1051_04_.gif)
![[교육학] 단어조합_게임을_통해_살펴_본_단어재인과_점화효과-1051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5B%EA%B5%90%EC%9C%A1%ED%95%99%5D%20%EB%8B%A8%EC%96%B4%EC%A1%B0%ED%95%A9_%EA%B2%8C%EC%9E%84%EC%9D%84_%ED%86%B5%ED%95%B4_%EC%82%B4%ED%8E%B4_%EB%B3%B8_%EB%8B%A8%EC%96%B4%EC%9E%AC%EC%9D%B8%EA%B3%BC_%EC%A0%90%ED%99%94%ED%9A%A8%EA%B3%BC-1051_05_.gif)
우리의 實驗은 단어재인에 관련된 實驗이다. 점화 효율에 관한 대부분의 實驗은 표적 자극의 단어-비단어 판단에 걸리는 reaction 시간과 정답률을 바탕으로 점화효율가 존재하는지 측정(測定) 하였다. 예를 들어 ‘의사’를 점화 자극으로 제시한 후 표적 자극으로 ‘간호사’를 제시하면 의미적으로 관련이 없는 ‘채소’를 점화 자극으로 제시한 경우보다 표적자극의 어휘 판단이 빨라진다.
ƒ. 서론
교육학 단어조합 게임을 통해 살펴 본 단어재인과 점화효과 단어조합 게
순서
단어조합 게임을 통해 살펴 본 단어재인과 점화효율
단어조합 게임을 통해 살펴 본 단어재인과 점화effect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