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 - 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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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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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 - 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하여
순서



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하여
Ⅰ. 들어가며
1. 지식경영의 의의지식경영이란 지식근로자가 지식을 생산해 내고 이를 토대로 지식 소비자가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 프로세스를 말한다여기에서 지식이란 조직이나 개인이 얻은 경험을 체계적으로 요점한 정보로서 의사결정이나 경영활동에 효용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실력, 노하우, 기술 등을 의미한다
2. 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 배경
정보기술의 발달 및 지식 정보화 사회로의 도래로 지식이 경영의 원천이 되고 있다즉, 사회전체적으로 전문서비스직, 첨단기술산업, 정보제공업, 통신업 등 새로운 분야의 직무가 생성되면서 산업사회 전반을 지식경영시대로 전환시키고 있기 때문이다이로 인하여 지식을 산출, 분석, 가공, 경영에 활용하는 핵심자원으로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되고 이에 적합한 인적자원관리가 모색되…(To be continued )1) 높은 비중의 두뇌노동을 필요로 한다
2) 다른 지식과의 교류와 협력을 중시한다
3) 근무시간 및 장소의 유연성이 가능하다
4) 비정형적이며, 수평적인 조직구조와 적합하다
5) 연공적 요소의 배제와 능력과 업적위주의 연봉제 형태의 계약 등 임금체계를 變化시킬 수 있다
① 이는 지식을 관리되어야 할 객관적 실체로 파악하고기존 지식을 전파?공유 및 관리하는데 중점을 둔다
②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가시적인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역점을 둔다
③ 형식지의 공유 및 실시간 제공을 통하여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이 있다
① 새로운 지식의 창조와 전파 및 공유 과정에 역점
② 지식창출이나 공유주체인 조직구성원의 자발적 지식창출 활동 및 자연스러운 지식공유과정을 어떻게 촉진시킬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다
③ 암묵지의 창출, 암묵지의 표출과 내면화 과정을 중시하여 학습이 촉진될 수 있는 조직 文化(문화)적 접근이나 조직구조 및 운영방식 개선에 역점을 둔다
Ⅲ.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1) 채용창조적 지식인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소수 집단을 수시, 개별적으로 채용하며, 현장관리자가 참여하는 자율적 채용이 되어야 하며 특이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이색적인 채용방식도 채택한다
2) 배치배치는 적재적소적시, 실적주의, 인재육성, 균형주의 4대 배치원칙을 고려한다
4. 평가와 보상
1) 평가 지식노동에 대한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잠재지식 및 부가가치 공헌도를 측정(測定) 하는 다면평가를 도입한다 또한, 가시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측면으로 지원한 지식노동에 상대하여도 공정한 평가를 하여야 한다
2) 보상
5. 유지관리
1) 지식의 유형
① 형식지와 명시지 : 객관적으로 측정(測定) , observation 가능한 논리적, 기계적 지식, 참과 거짓, 수단과 목적을 구분하는 것으로 주로 문서, 서류, 책 등으로 표출된 지식
② 암묵지와 묵시지 : 개개인의 독특한 노하우와 주관적 경험으로 구성된 감 성적, 직관적, 주관적 지식으로 고객감동, 비전창출, 새로운 조직文化(문화)와 공유가치 창출, 특정전문분야에의 자기의 경험 등이 있다
2) 지식의 변환
① 지식 공동화 : 암묵지와 암묵지의 결합
② 지식 표출화(외재화) : 암묵지의 형식지로 표출
③ 지식 연결화(사회화) : 형식지와 형식지의 결합
④ 지식 내면화(내재화) : 형식지의 암묵지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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