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컴의 교육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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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02: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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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뒤르컴은 그들과는 달리 교육학이란 槪念을 발전시켰고, 사회과학방법론을 적극적으로 교육 연구에 적용하였다. 동시에 부트루교수 지도 하에 ‘개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주제의 논문을 준비한다. 그의 두려움은 뒤르컴이 연구하지 않는다고 그를 책망할까봐서 였다고 한다. 따라서 어린 시절 뒤르컴은 랍비학교에 다니게 되고 그곳에서 히브리어와 탈무드를 접하게된다 그러나 랍비학교를 떠나 에삐날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뒤르컴은 세속화된 인본주의 교육의 influence(영향)을 받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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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 뒤르컴의 교육사회학
Ⅰ. 에밀 뒤르컴
① 생애
② 저작
③ 시대적 배경
Ⅱ. 사회학자로서의 뒤르컴
① 의의
② 뒤르컴의 사회관
③ 뒤르컴의 인간관
④ 사회적 사실
⑤ 사회적 방법론
⑥ 사회적 연대 (사회적 유대)
⑦ 사회분업론
⑧ 자살론
⑨ 종교론
⑩ 정치
Ⅲ. 교육학자로서의 뒤르컴
① 의의
② 교육의 정이
③ 교육의 기능
④ 교육학 방법론
⑤ 사회화
⑥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
⑦ 학교
⑧ 도덕론
⑨ 도덕교육
⑩ 뒤르컴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뒤르컴은 많은 사회학자들에게 학문적 사회학의 아버지, 곧 창설자로 꼽힌다. 이때부터 뒤르컴은 유대적 신앙으로부터 멀어지기 처음 하였고 철저히 프랑스 인으로 자라게 된다
중학교 이후는 프랑스의 전형적인 엘리트 교육과정을 거치게된다 1876년 10월부터 7월까지 파리에 있는 루이 르 그랑리쎄에서 중등교육을 받았고 1879년 10월부터 1882년 7월까지 고등사범학교에서 고등교육을 받게 된다
1882년 뒤르컴은 철학교수자격증을 따고 썽스의 리쎄에서 철학교수로 일하기 처음 한다. 초기 사회학자인 칼 마르크스나 막스 베버등도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나 그들은 교육학을 하나의 학문영역으로 발전시키지 않았다.
① 생애
뒤르컴은 1858년 4월 15일 로렌느지방의 에삐날에서 중세 때부터 프랑스에 자리잡은 유태인 가정이 막내로 태어났다.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최대한 풍부한 내용들로 작성한 보고서로써, 목차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뒤르컴은 1884년부터 1885년까지 쌩 꾸엥땡의 리쎄에서 가르…(생략(省略))
순서
뒤르컴교육사회학
에밀 뒤르컴의 교육사회학에 관하여 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학자로서 교육학자로서 뒤르컴의 이론(理論)에 대해서 조사 요점했습니다.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최대한 풍부한 내용들로 작성한 보고서로써, 목차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문에 엄격히 헌신하는 학자로서 뒤르컴의 모습을 확증하는 한 일화는 그의 조카이자 공동연구자인 마르셀 모스가 원숙한 학자였을 때인데, 한번은 소르본느 대학 맞은 편에 있는 카페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다가 그의 숙부가 다가오는 것을 보고 놀라서 숨었다는 것이었다.
에밀 뒤르컴의 교육사회학에 관하여 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학자로서 교육학자로서 뒤르컴의 이론에 대해서 조사 정리했습니다. 그의 아버지 모이즈 뒤르컴은 8대에 걸친 랍비 가정출신의 랍비였다.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뒤르컴교육사회학 , 에밀 뒤르컴의 교육사회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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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는 사실상 사회학을 대학세계 안으로 수용해서 존경받는 학문분야로 발전시키는 사명을 자신의 직업이라고 정이했으며 바로 그 직업상의 역할에 빈틈없이 맞추어 행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