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days.co.kr 교육연구방법의 두가지 유형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thedays4 | thedays.co.kr report

교육연구방법의 두가지 유형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thedays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days4

교육연구방법의 두가지 유형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23:16

본문




Download : 교육연구방법의 두가지 유형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hwp




인과-비교 연구는 test(실험) 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변인들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투비컨티뉴드 )


교육연구방법의 두가지 유형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Download : 교육연구방법의 두가지 유형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hwp( 29 )





다. 간단히 말해서, 실증주의는 세상의 실체와 그 법칙이 인간의 인식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보기 때문에(모든 사람이 결국 같은 세상을 산다고 보기 때문에)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본다. 다만 한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질적이냐 양적이냐에 따라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구분이 생기고 그 구분이 의미 있게 된다 달리 말하면, 한 연구자가 주로 혹은 배타적으로 취하는 인식론적 입장에 따라서 양자의 구분이 생기게 된다
흔히 양적 연구는 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반면에, 질적 연구는 현상학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것으로 구분한다.

,공학기술,레포트


Ⅰ. 서론

Ⅱ. 본론

1.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패러다임적 구분

2.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유형
1) 양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2)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3.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점
1) 연구의 맥락
2) 연구자와 연구대상의 관계
3) 주관성과 객관성
4) 일반화
5) 가설과 theory(이론)
6) 수집 방법

4.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공통점

5.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논쟁과 통합가능성
1) 패러다임 논쟁과 현재 정황
2) 통합에 대한 입장
3)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설계

Ⅲ. 結論(결론)

모든 사물이 질과 양의 속성을 다 가지고 있듯이, 모든 연구는 질적 과정과 양적 과정을 다 포함하고 있따 그리고 모든 양적 연구는 질적 연구의 요소를 어느 정도 공유하고 있으며, 질적 연구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 논리에 따르면, `대소변 훈련`이나 `공격적 성격`은 객관적, 보편적 개념(槪念)이 아니며 그 양자간의 관계는 다른 많은 변수에 의해 달리 나타날 수 있따

2.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유형

1) 양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양적 연구는 비test(실험) 연구와 test(실험) 연구로 구분된다 비test(실험) 연구에는 기술, 상관, 인과-비교 연구가 있따 기술 연구(조사 연구와 발달 연구)는 특정 현상을 기술하는 지식을 산출하는데 목적이 있따 상관 연구는 두 개 이상 변인들간의 관계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 점은 질적 연구도 마찬가지이다. 지금부터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주요 특성과 공통점 및 차이점을 논의하고 양자간의 상호 보완 가능성에 대해 탐색했습니다.




순서

교육연구방법의%20두가지%20유형%20-%20질적연구와%20양적연구_hwp_01.gif 교육연구방법의%20두가지%20유형%20-%20질적연구와%20양적연구_hwp_02.gif 교육연구방법의%20두가지%20유형%20-%20질적연구와%20양적연구_hwp_03.gif 교육연구방법의%20두가지%20유형%20-%20질적연구와%20양적연구_hwp_04.gif 교육연구방법의%20두가지%20유형%20-%20질적연구와%20양적연구_hwp_05.gif 교육연구방법의%20두가지%20유형%20-%20질적연구와%20양적연구_hwp_06.gif
설명



흔히, 귀납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질적 연구와 연역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양적연구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 교육연구방법의 두가지 유형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공학기술레포트 ,
레포트/공학기술
흔히, 귀납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질적 연구와 연역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양적연구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아 지금부터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주요 특성(特性)과 공통점 및 차이점을 논의하고 양자간의 상호 보완 가능성에 대해 탐색했습니다. 이 논리에 따르면,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대소변 훈련`을 엄격하게 받은 아이는 `공격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이와 달리 현상학의 경우에는, 세상은 한 집단이 물려받은 경험세계의 전통 속에서 부단히 (재)구성해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집단은 서로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고 본다. 양적 사고나 analysis(분석) 이 전적으로 배제된 질적 연구는 있을 수 없다.
전체 30,83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day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