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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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17: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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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文化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文化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中國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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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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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열풍
다.
이후 한국 대중文化의 열풍은 中國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론 : 한류란 무엇인가?
1. 한류의 정이
2. 논란의 배경
본론 : 한류의 中國내 동향 및 分析(분석)
1. 中國내 한류 열풍
(1) 中國내 한류 열풍의 原因
1) 내적요인
2) 외적요인
3) 정책적요인
(2) 한류 열풍의 中國내동향의 구체적 지표
2.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中國 文化시장 環境(환경)
(1) 中國 文化시장의 성장
(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變化(변화)
(3) 中國내 인프라 부재
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分析(분석)
(1) 음악
1) 음악한류 내용
(2) TV드라마
1) 中國 TV방송국 동향과 방영環境(환경)
2) 中國 TV 드라마 시장 동향
3) 한국 드라마의 中國진출 상황
4) 성공요인 및 문제점(問題點) 分析(분석)
(3) 영화
1) 中國영화 시장 동향
2) 한국영화 동향
4. 한류 열풍의 실체
conclusion(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方案)
첨부 : 文化marketing 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
(1) 文化산업의정이
(2) 文化marketing 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1. 한류의 정이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中國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中國에서 한국 대중文化의 열풍이 일기 스타트하였다. 한류는 中國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文化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中國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