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리서치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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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03: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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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설계에서 특화된 도
구를 사용하면서 조사자는 reference(자료)를 수집하는데 비용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전수 조사
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샘플을 선택한다. 일반적 槪念을 보다 구체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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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때 기업에서는 그 정보를 조사해야 하는 Cause 이 무엇인지를 명확하
게 파악을 해야 하고, marketing 조사 문제에 대한 정확한 방향설정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그 reference(자료)를 분
석하고 해석하며, 조사보고서를 준비하고 작성하며 그것이 경영에 반영되고 있는지
를 추적 조사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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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리서치 과정
목차
* marketing 리서치 과정
Ⅰ. marketing 리서치 과정
1. 문제의 파악
2. 조사계획 수립
3. 정보수집
1) 필요한 reference(자료)의 유형
2) 觀察법
3) 서베이법
4. 정보의 analysis과 해석
1) 통계적 analysis
(1) 분산analysis
(2) 회귀analysis
(3) 상관관계analysis
(4) 군집analysis
(5) 판별analysis
(6) 결합analysis
(7) 요인analysis
2) 해석
Ⅱ. 기타 조사 기술과 활용
1. 지리정보 시스템(GIS)
2. 인터넷(Internet)
I. marketing 리서치 과정
찾고자 하는 시장과 상품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가 뒷받침될 때 성공적인 검
색을 수행할 확률은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훨씬 높아짐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 후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사 목적, 조사 가설을 기반으로
명확히 하고 싶은 것을 구체적인 조사 항목으로 작성한다. 그러나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독자적으로 조사를 기획 ·
실천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는데, 이러한 활동을 marketing 리서치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그 발견사실을 보고한다.
탐색적 조사는 예비조사라고도 하는데, 조사문제가 명확하지 않을 때 또는 필요한
지식의 수준이 가장 낮은 경우에 실시하는 조사형태이다.
먼저 마케터와 marketing 조사자는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를 둘러싼 상태를 analysis하고
리서치 대상을 명확히 하여 어떠한 방법을 이용하여 어떠한 대상을 언제 리서치 할
것인가를 정한다.
1) 문제의 파악
marketing 조사 과정은 조직에서 어떤 사람이 새로운 정보를 요구하는 문제가 있을
때 스타트한다. 예를
들어 조사를 하는 목적이 잠재 바이어를 찾아내는 것인지, 시장전략(strategy)을 수립하기 위
해서인지, 단순 보고서를 위한 것인지, 정책기획을 위한 것인지, 연구를 목적으로 하
는 것인지 등에 따라 조사 방향은 달라지기 때문일것이다
marketing 조사는 조사의 목적에 따라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관계조사로 나누
어진다.
marketing 리서치의 수행은 몇 가지 단계를 밟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