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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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22: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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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운데서도 관습을 넘어서려는 여성들의 힘겨운 도전이 생생하다.`한 양반가문의 여성들:박문기 가족의 해체와 변형`은 일제시대, 6·25와 분단을 거쳐 최근에 이르기까지 경기도 범소돌마을에 터를 틀었던 박문기... ,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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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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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양반가문의 여성들:박문기 가족의 해체와 변형`은 일제시대, 6·25와 분단을 거쳐 최근에 이르기까지 경기도 범소돌마을에 터를 틀었던 박문기...
`한 양반가문의 여성들:박문기 가족의 해체와 변형`은 일제시대, 6·25와 분단을 거쳐 최근에 이르기까지 경기도 범소돌마을에 터를 틀었던 박문기 4형제의 가족사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여성주의자들 가운데서도 ꡒ신사임당이 조선사회의 가부장적 가족구조 아래서 확고한 `여성주의 의식`으로 자아 실현을 한 것으로 잘못 해석하고 있다ꡓ고 지은이는 말한다. ꡒ사실은 당시의 모계적 결혼제도에 힘입어 친정살이를 하면서 예술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었다ꡓ는 것이다. 자아 실현에 나선 어머니들은 곧잘 가족…(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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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어머니 이데올로기와 가족내 성별분업이 엄존하는 가운데, 어머니들에게 자아(주체적 삶)란 없다.
조선 중기를 살았던 신사임당은 훌륭한 자식 교육, 남편 봉양, 뛰어난 예술적 재능으로 지금까지도 이른바 `어머니 이데올로기` 강화에 이용된다된다. 가부장적 양반 가문이 歷史의 흐름에 함몰되는 과정에서 여성들은 실질적으로 가족을 지탱하는 밑심이었으나, `부덕`만을 요구받았다. 그것이 실재하는 한 가족의 歷史라는 점에서, 여성문제를 떠나서도, 이들의 삶과 죽음은 한편의 대하소설보다 더 가차없는 비정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