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아동의 행동change(변화)전략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5:14
본문
Download : 아동의 행동변화전략00.hwp
그러나 행동변화전략(strategy)을 수립하기 이전에 강화인자를 활용하고 선택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유아원은 아동들의 모티베이션 강화를 통한 적극적인 학업수행과 이에 따라 성과의 향상을 유도하고자 한다.
1) 강화인자의 선택원칙
(5)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선별적 강화:DRL
8)토큰강화
Reference List
자율학습 교육학 / 학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 연구소 / 양서원 1994
(10)과도교정
(6)소거법
교육학개론 /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 / 양서원 / 1994
(12)부수적 교정기법
2) 강화인자의 활용원칙
(9)time-out 방법
1. 강화인자의 선택과 활용
*DRO의 활용
*DRO 실시 전에 고려할 사항
2. 행동증가를 위한 전략(strategy)
4. 느낀점
(3) 행동characteristic(특성)에 따른 discrimination적 강화:DRO
(8)견책과 꾸짖음
(1)교육적 지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김진호 외(2002). 특수교육학개론. 서울:시그마프레스.
다. 그 방법으로 아동들의 잘된 행동에 마주향하여 는 상을 통한 강화전략(strategy)을, 잘못된 행동에 마주향하여 는 이에 맞는 벌을 부과하여 그릇된 행동을 제거한다.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1)부정적 실천





김명희 지음(1999).아동행동지도 理論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유아교육학과] 아동의 행동change(변화)전략00
교육학의 이해 / 오성삽, 주병득, 양영선 / 양서원 / 1996
*DRI의 사용 지침
(4) 비교불가능한 행동의 선별적 강화:DRI
교육학개론 / 신붕섭, 윤운성 외 공저 / 양서원 / 1994
아동의 행동변화전략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비격리 기법 *격리기법
교육학의 이해 /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 / 양서원 / 1997
*Time-out room의 사용
아동의 행동change(변화)전략00
4)모델링 5)discrimination강화대체행동
교육학 개론 / 강찬도, 길양숙 외 공저 / 도서출판 하우 / 1995
*time-out을 사용할 때 유의할 사항
3. 행동감소를 위한 전략(strategy)
아동의 행동변화전략, 행동변화전략, 행동감소위한전략, 강화인자, 행동증가전략, DRO DRI, time-out 방법, 유아아동의 행동변화,
위 資料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Download : 아동의 행동변화전략00.hwp( 45 )
(7)reaction(반응)대가
3)신속성, 점진적 쇠퇴
(2)상황적 변화의 유도
1) 가르침 2)상황변화
6)지속적 근접(형성) 7)협약
설명
아동의 행동은 평생을 좌우함으로 어릴 때부터 올바르게 잡아주어야 할 책임이 부모와 교사들에게 있따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습관행동을 올바르게 자랄 수 있는 바탕이 되지만 그렇지 않는 습관은 평생을 두고 그 사람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따 아동의 행동변화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행동변화전략(strategy)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