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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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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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한다. 여기에서 랭그랑은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에 걸쳐 교
육받을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교육 대상에 따라서 분절되
어 있는 교육제도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통합적인 교육제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한숭희, 2009). 그는 사회적 · 경제적 · 文化(문화)적 · 정치적 변
화에 대응해서 교육이 개인의 개성을 살리고, 사회 適應을 도움으로써 궁
극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교육체제의 재편이 필요하다
고 본 것이다. 그의 주장은 교육을 통해서 모
든 사람들의 인격적 발달을 돕고 사회참여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
으로써 인간을 억압하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까지 교육의 이
념적 지평을 확대한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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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랑그랑의 주장은 이후 1970년 유네스코가 설정한 `세계 교
육의 해(International Year of Education)`의 기본 이념으로 lifelong education 이 부
각되는 데 effect(영향) 을 미치게 된다(김종서 외, 2009; 한숭희, 2009).
랑그랑의 후임으로 유네스코 lifelong education 국장을 맡은 겔피(Gelpi)는 사회
적 變化(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교육의 민주화를 실현하
는 부분에서 lifelong education 의 역할을 강조한다.